이전 게시물, Snap의 옵션들을 체크 하고, Retopo할 오브젝트의 표면에 Face를 위치 시킵니다.
(Snap을 작업시 켜두거나, 또는 옵션만 저렇게 맞추고, Off시키고, 잠깐 활성화 시키고 싶을 경우 Ctrl 키를 클릭하면 잠깐 Snap이 활성화 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wBuiB/btrtVoymauJ/HqGa4iLcj1z86wX73Lkv30/img.jpg)
in front 상태, Extrude, E키를 클릭하면서 face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GHCQh/btrtYVPvCkR/0Bw8daWjhl3RGH8bsgRZr0/img.jpg)
또는, Ctrl 키를 누르면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face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d3epJU/btrtQpLDdru/AALlK7mYiHY2kscvKGqCb0/img.jpg)
또는 크게, 멀리 면을 생성 시켜주고,
![](https://blog.kakaocdn.net/dn/bPeMyg/btrtWtTKpsO/L3KzPYGEp6QufDkUk93bg0/img.jpg)
중간을 Ctrl+R로 엣지를 생성한후,
![](https://blog.kakaocdn.net/dn/b5MuJ0/btrtWuZo62D/cygF1H0EeuSAlO9CHNPnv0/img.jpg)
G키로 한번 흔들어 주면, Face 표면에 착! 달라 붙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ggVAA/btrtYd3XJRC/bGLjGbHqZO2CPMkz0oSYe1/img.jpg)
Add on 에서, Mesh: F2 를 활성화 시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hgNMo/btrtYeu0aH4/kzwstuhDSu4UunpBosINC0/img.jpg)
아래와 같이 구석에 있는 Vertex를 선택하고 F키를 클릭하면
![](https://blog.kakaocdn.net/dn/bldd2y/btrtQolGrr6/QtnL2UDEUTpATVa0X3oKJ1/img.jpg)
튀어 오르듯이 버텍스가 대각으로 이동하며, face가 생성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QwoV7/btrtRXVFdsC/2Z13Ki7AjtTadodKk0PCs0/img.jpg)
쉽게, 선택, F,선택, F,선택, F,
![](https://blog.kakaocdn.net/dn/ejdOyB/btrtTNrFsgZ/3d6EDnPKEFGPQEqDiCFngK/img.jpg)
아래와 같이 위 아래에 face들이 있으면, 그 사이의 vertex 2개를 선택하고,
![](https://blog.kakaocdn.net/dn/dmLJ9P/btrtXxO81Jv/hj0xqf8ruTy7BL7CV1lMW0/img.jpg)
F키만 클릭클릭 해주면 Face가 생성됩니다. (이건 원래 있던 기능)
![](https://blog.kakaocdn.net/dn/4p33O/btrtRVXRtwZ/JlUSVog2Isbzf6E1y5iyv0/img.jpg)
Retopo하다보면, 아래와 같이 정신없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t8ONn/btrtXxBA5wf/YDyJuHj2FMvxtok6JoKy60/img.jpg)
Loop Edges 선택하고 Relax를 해주면
![](https://blog.kakaocdn.net/dn/c5J0Cm/btrtYdJC4WK/pjPuvWvOKXlUBBUDc4Frv1/img.jpg)
릴렉스 해집니다. ^^
![](https://blog.kakaocdn.net/dn/yMG9l/btrtO9hUuh9/ifX5HLFIC5As0Vtk8wntKk/img.jpg)
Loop edge들을 각각 선택하고 Relax를 해줘야 합니다. (다 선택하면 안됨)
![](https://blog.kakaocdn.net/dn/bw5aeL/btrtNQCYoGi/xievSMxej3rELHupu1BAZ0/img.jpg)
아래와 같이 X,Y 같은 엣지 갯수(3X3)를 선택하고,
![](https://blog.kakaocdn.net/dn/b0SvMo/btrtXyAwmo0/rFimFNNSDYZtNh858Zitz0/img.jpg)
Circle을 명령하면,
![](https://blog.kakaocdn.net/dn/rA020/btrtVoZurLk/inCkISlMVtinxt3AK9fs2k/img.jpg)
정원에 가까운 원으로 배열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cvEfA/btrtRW3uHtO/JyrcyMK6KjI92NVISNdk4k/img.jpg)
그리고 아래와 같이 선택하고,
![](https://blog.kakaocdn.net/dn/biy7xD/btrtXygc4me/1htOAmbAykSmtwxxsdanj1/img.jpg)
Smooth Vertices을 여러번 해주면,
![](https://blog.kakaocdn.net/dn/exdFwk/btrtXyUPwtN/FQjEnJ1HXODOjEwXpOdW81/img.jpg)
가볍게 엣지들이 정리 됩니다. (한번에 안되고, 여러번, Shift + R은 앞에 명령한 것을 반복하는 기능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x881K/btrtYUwiXYh/krKrd9EMU3Z1p3ylzUlCYK/img.jpg)
'3D & Metaverse > Blender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nder : Mask 를 이용한 모델링 (0) | 2022.02.26 |
---|---|
[Blender]Retopo : Bsurface GPL Edition (0) | 2022.02.23 |
[Blender] Retopo 준비 세팅 정리. (0) | 2022.02.20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1) | 2022.01.01 |
Blender addon : Single vertex (0) | 2021.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