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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Unity

Unity: Particle System

by 다 퍼주는 솔롱고스 2024. 9. 13.

Unity Particle System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파티클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습니다.

  1. 메인 메뉴의 GameObject 메뉴에서 Effects / Particle System 을 선택

 

2. Hierarchy 뷰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한 다음, 메뉴에서 Effects / Particle Sytems 선택

 

3. Scene 내부에 이미 있는 게임 오브젝트에 Add Component에서 Particle System 컴포넌트 추가

등으로 파티클 시스템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Particle Effect 재생 방법

파티클 시스템을 생성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Play Bar가 화면에 표시됩니다.

버튼이 3가지 인데 왼쪽부터 순서대로, 재생(Play) / 일시정지(Pause), 처음부터 재생(Restart), 정지(Stop) 이며, 파티클 재생에 관해서 조작 가능합니다.

 

보통의 파티클 시스템은 부모 자식 구조(Parent)로 여러 개의 이미터(Emitter)로 구성된 경우가 대부분 인데, 그럴 경우 Parent 구조 내의 여러 파티클 시스템을 동시에 재생할 수 있습니다.

Play Bar 제일 아래에 있는 Show Only Selected 를 체크하면 선택된 Particle System만 재생 됩니다.

 

파티클 시스템의 일괄 편집

이펙트를 제작하면서 여러 파티클을 일괄해서 한꺼번에 변경하고 싶을 때는 Hierarchy 뷰에서 여러개의 파티클을 선택해서 파라미터를 일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여러개의 파티클을 한번에 선택하고, Particle System을 확인하면,

 

이름이 'Multiple'가 붙은 Particle Systems 으로 표시되고 한 번에 일괄 편집 할 수 있습니다.

 

모듈

모듈은 파티클 시스템을 구성하는 부품과 같습니다.

파티클 시스템은 여러모듈로 구성되며 자동차로 예를 든다면 자동차 본체가 파티클 시스템, 엔진과 핸들, 서스펜션등의 각 부품이 모듈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각 모듈의 왼쪽에 있는 체크 박스에 체크를 하면 모듈의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파라미터 설정

파티클에 움직임을 주거나, 색상을 바꾸거나, 크기를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해당 모듈의 파라미터 값을 설정해야 합니다.

파라미터의 설정 방법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시간축에 따라 파티클의 방출량을 조정하거나, 크기를 랜덤으로 하거나, 복잡한 움직임을 설정하는 등 용도별로 구분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파라미터의 오른쪽에 있는 아랫쪽 방향의 삼각형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선택창이 표시되어 설정 방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값의 설정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Constant

기본값으로 파라미터에 정수로 설정합니다.

 

Curve

곡선을 사용해서 파라미터를 설정할 수있으며 파티클의 수명이나 지속 시간에 따라 값을 변화 시킬수 있습니다. 곡선을 조절하려면 Open Editor를 클릭하면

 

새로운 큰 창이 오픈되면서, 그 창에서 곡선이 있는 그래프가 보이고, 여기서 곡선 수정하면 되겠습니다.

 

Random Between Two Constants

2개의 정수(최대값과 최소값)으로 범위를 설정하면 각 파티클의 그 범위 내의 랜덤한 값으로 설정됩니다.

 

Random Between Two Curves

2개의 커브를 설정하면 각 파라미터 범위 내의 값으로 랜덤하게 설정됩니다.

최대커브와 최소 커브에 따른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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