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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 Metaverse/Blender3D

Blender 3d Cursor

by kauree 2020. 10. 3.

3d cursor !!! good!

처음에는 이게 뭔...썅...이라고 생각했는데

제대로 알고 보니...와우! 아주 굿 아이디어 라고 생각이 드네요.


3d cursor는 크게 2가지 특징적 기능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오브젝트 생성기준이고, 두번째 오브젝트 이동 기준입니다.

3d cursor는 Blender를 실행하면 중앙에 떡하니 있는 것, 바로 그겁니다.

3d cursor 는 Tool bar에 있지만..거기서는 잘 안 쓰고요..

그냥, Shift + RMB(오른쪽 마우스 버튼 클릭) 하면 원하는 위치로 이동됩니다.

자..그러면... 오브젝트를 생성시키면,

3d cursor 위치로 생성됩니다.

(뭐...그래서 어쩌라고..)

다시, 오브젝트에 Shift + RMB 하면,

측면에서 보면 오브젝트의 표면에 붙어 있음을 볼수 있습니다. (핫?!!)

오브젝트를 생성시키면 그곳에서...

자 그럼... 오브젝트 위에 Shift +RMB 클릭

측면에서 보면... 표면에 붙어 있습니다.

오브젝트를 생성시키고, vertex를 움직여 위치를 잡고

표면 Snap을 켜서 슥슥하면, 표면 굴곡에 붙어서 바로 생성. 굿굿.

 


자세한 옵션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1. Snap

Shift + S : 3D Cursor Snap 창이 열림니다.

이 옵션은 크게 두 방향입니다.

3d cursor를 선택한 놈에게 가게 하거나, (to active, to selected, to world origin)

3d cursor가 있는 곳으로 선택한 놈을 오게 하거나. (to cursor)

3D cursor 를 World Origin(0,0,0)으로

3D cursor 를 원하는 오브젝트나 점,선,면으로

3D cursor를 가까운 그리드

선택된 점,선,면을 가까운 그리드로. Selection to Grid

선택한 오브젝트, 점,선,면을 3d cursor으로 (특징 한점으로 모임)

선택한 오브젝트, 점,선,면을 3d cursor으로 (특성을 유지하고 cursor로 이동)

이것은 오브젝트를 3d cursor로 이동 시킴. (체크 오브젝트의 Pivot을 기준으로 이동 )


2. 임시 Pivot Point 이동

다중 오브젝트가 선택되어 있을 경우입니다.

기본 은 선택들의 Median 중간 지점.

선택된 것들중 마지막으로 선택한 Active의 축을 기준으로

individual - 각자

3D Cursor를 기준으로

선택된 것들의 바운딩 박스의 중심을 기준으로


3. Set Origin (객체의 RMB 오른쪽 마우스 클릭)

오브젝트의 Pivot의 위치를 변경시킬때 입니다.

Pivot을 움직이게 Option의 Affect Only / Origin 체크온

옵션을 켜야 Pivot을 움직일수 있게 됩니다.


Origin to 3D Cursor : Pivot이 3D Cursor로

Geometry to origin : 지오메트리가 Pivor Origin으로

Origin to geometry : Origin pivot 이 지오메트리로


체크!!

Pivot의 위치가 무게 중심의 역할도 합니다.

Origin to geometry (밀도가 높은곳으로 이동함. - 무게중심 역할)

Origin to geometry (surface, volume)은 전체 면적이나, 볼륨의 중심으로 가는듯.

Blender의 3D Cursor,  정말 획기적인 기능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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