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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Unity

Unity: Particle Velocity

by 다 퍼주는 솔롱고스 2024. 9. 27.

1. Velocity 계열 모듈

Velocity over Lifetime 모듈 개요

Velocity over Lifetime 모듈을 사용해 파티클의 속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Velocity over Lifetime 모듈의 설정 항목

파라미터
내용
Linear
축마다 파티클의 속도를 설정
Space
Linear축이 로컬 좌표월드 좌표 중에서 참조 좌표 선택 설정
Orbital(궤도의)
파티클이 선회하는 듯한 움직임을 설정 (a Orbital flight : 궤도 비행)
Radial
중앙 포지션에서 멀어지거나 가까워지는 파티클의 방사형 속도
Speed Modifier
파티클이 현재 이동하는 방향 주위를 따라 파티클의 속도에 멀티플라이어를 적용

Orbital 파라미터를 사용하면 선회운동을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어 토네이도 같은 소용돌이 모양의 움직이미을 간단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Radial 파라미터로 선회 반경을, Speed Modifier 파라미터로 선회의 속도를 조정합니다.

 

2. Limit Velocity over Lifetime 모듈의 개요

Limit Velocity over Lifetime 모듈을 사용하면 파티클의 속도의 감쇠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티클 발생시의 초기 속도를 빠르게 해서 터질듯한 움직임을 설정하고, 어느정도 진행된 곳에서 감쇠시켜 움직임을 느리게 할 수 있습니다.

 

Limit Velocity over Lifetime 모듈의 설정 항목

파라미터
내용
Separate Axes
On으로 하면 축마다 파티클의 속도를 제어 가능
X, Y, Z
축마다 파티클의 속도를 제한
Space
제한 속도가 로컬 좌표와 월드 좌표 중에서 어느 쪽을 참조할지 설정
Speed
설정한 값으로 파티클의 속도를 제한
Dampen
파티클의 속도가 감소되는 비율. 0이면 Off 됨
Drag
파티클에 중력을 적용
Multiply by Size
On으로 하면 파티클 크기가 클수록 Drag 파라미터의 영향 정도가 커짐
Multiply by Velocity
On으로 하면 파티클의 속도가 빠를수록 Drag 파라미터의 영향 정도가 커짐.

Multiply by Size 파라미터를 On으로 할 경우 사이즈가 큰 파티클일수록 Drag 파라미터의 영향을 받기가 쉽습니다.

Drag가 1이고, Multiply by Size 파라미터가 Off 일때

 

Drag가 1이고, Multiply by Size 파라미터가 On 일때

On으로 설정하면 사이즈가 큰 파티클일수록 Drag가 강하게 영향을 미쳐 아래쪽에 머물러 있습니다.

 

3. Inherit Velocity 모듈의 개요

Inherit Velocity 모듈을 사용해서 부모 오브젝트의 이동 속도를 어느정도 상속(Inherit)할지 그리고 그 상속 방법은 어떻게 할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듈은 Main 모듈에서 Simulation Space가 World로 설정되어 있을 때에만 유효합니다.

 

Inherit Velocity 모듈의 설정항목

파라미터
항목
Mode
부모 오브젝트의 속도를 상속하는 방법을 지정
Multiplier
부모 오브젝트의 속도를 상속하는 비율

 

Mode 파라미터에서는 속도 상속 방법을 Current 또는 Initial 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파라미터
내용
Current
항상 부모 오브젝트의 속도를 참조
Initial
파티클 발생 시에만 부모 오브젝트의 속도를 상속

 

4. Force over Lifetime 모듈의 개요

Velocity over Lifetime 모듈과 비슷하지만, Velocity over Lifetime 이 파티클 자체의 스피드를 정의 하는 것에 비해, Force over Lifetime 모듈은 외부의 힘(바람, 등의 외부에서 가해지는 힘)을 정의 합니다.

Foce over LIfetime 모듈

 

Foce over LIfetime 모듈의 설정 항목

파라미터
내용
X, Y, Z
축마다 파티클에 적용되는 힘(외력)을 설정
Space
힘이 로컬 좌표와 월드 좌표 중에서 어느 쪽을 참조할 지 설정
Randomize
Two Constants 또는 Two Curves 모드를 사용한 경우 프레임 마다 설정한 범위 내에서 값이 랜덤으로 설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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