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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Blender3D

[블렌더 뉴스] Blender 4.2 LTS 공개

by 다 퍼주는 솔롱고스 2024. 7. 20.

 

블렌더에서 Blender 4.2 LTS를 공개했습니다. 정말 미친속도 입니다.

https://www.blender.org/

Blender 4.2 LTS - Showcaes Reel

https://youtu.be/jTVG5kdHRQQ

 

정말 미친듯한 속도로 업그레이드 되고 있는 블렌더 입니다.

LTS Long Term Support 의 줄임말로 오픈소스 프로젝트에서 이런 이름이 많이 사용되어요.

즉, 장기지원 버전으로, 다음 버전이 나와도 버그픽스같은것을 일정 기간까지 지원한다는 의미입니다.

장기 프로젝트같은 해야할떄 LTS버전을 추천한다고 하네요.

 

Blender 4.2 LTS

더 좋아진 Eevee, 더 나아진 Cycles, 온라인 Extension (Addon), 빠른 렌더링 등을 앞의 타이틀로 내밀고, 여기저기 조금조금^^ 모델링, 스컬프팅, 지오메트리 노드, 등등 여기저기 좋아지고 바뀌어진 모습입니다.

 

* 설치 하시기 전에

Blender의 이전 버전은 당분간 유지해 주시고, 새 버전을 추가로 설치해 주세요

Addon중에 최신 버전과 충돌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분야든지, 항상 얼리아답터는 마루타 이죠 ^^

Addon 개발자들도 시간이 필요하겠지요. ^^

 

 

1. Eevee

더욱 강력해진 Eevee로 왔다고 하네요.

블렌더 초창기 버전에는 Eevee대신 게임엔진이 있었던것 같은데, 이제, Eevee가 게임, 메타버스나 VR환경에 맞춰서 레이 트레이스를 받아들이고 퀄리티를 업그레이드 해 나가는 듯 합니다. (실시간 레이 트레이스?)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디스플레이스먼트, 더 좋아진 SSS, 뷰포트에서 모션블러 등등을

이전의 밭을 갈아엎고, 완전히 처음부터 다시 작성되었다고 하네요.

 

Global Illumination

한 낮의 태양 같은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Eevee 의 환경에서도 강렬한 빛을 자동으로 세팅해서 조명 품질을 향상시키고, 레이 트레이스 그림자 같이 실제 그림자 처럼 드리울수 있다고 합니다.

 

Displacement

Displacement 표현을 이제 Eevee에서 지원된다고 합니다. 범프 맵소스에서 세부 정보를 조정해서 표현할 수 있다고 합니다.

 

SSS (Subsurface Scattering Shader)

SSS 표현 계산이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

 

Volume Light

볼륨(Volume) 라이트에 디더링된 볼륨메트릭의 표현에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왼쪽이 이전 버전으로 카메라를 움직이면 볼륨 라이트가 저렇게 덜거덕(?) 거리네요.

오른쪽은 카메라의 움직임에도 볼륨 라이트가 부드럽게 유지된다고 합니다.

 

Motion Blur

Eevee의 실시간으로 카메라 뷰를 통해서 모션블러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Cycles와 일치하는 사용자 정의 셔터 커브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굿!!)

 

Migration Plan to Eevee.

기타 여러가지들을 Eevee 로 전환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기대 됩니다.)

Virtual Shadow Maps, Unlimited BSDFs,New Transparent Shadows option, Unlimited number of Lights,

Lights now support ray visibility options,Multithreaded Shader Compilation,Refined User Interface,

Shadow Map Raytracing,Lights are now visible through refractive surfaces,Glossy lighting no longer leaks at the back of objects,Better quality Depth of Field,New Backface Culling option for shadows,Materials Dithered render method,Thickness output,Improved Blended materials,Raytraced Transmission now affects all BSDF nodes,

Better Image Stability,

.... 등등등

 

 

2. Cycles

싸이클의 슬로건이 'MAGICAL, PRETTIER, SMOOTHER, FASTER' 이네요.

렌더링 결과물이 전보다 더 좋게, 렌더링 속도도 더 빠르게 하기위해 대대적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하네요.

 

Ray Travel (Ray Portal BSDF)

Ray Portal BSDF는 지정된 광선 위치와 법선을 사용하여 장면의 다른 위치로 광선을 전송한다고 하네요.

이는 시각적 효과와 다른 프로덕션 렌더링 기술을 위한 포털을 렌더링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포털 이동하는 씬에 있으면 좋겠네요. 재미있는 기술이네요.

 

THIN FILM INTERFERENCE

Principled BSDF는 이제 거울 반사 및 투과에 대한 물리적으로 정확한 박막 간섭 효과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절연체(세라믹, 유리, 플라스틱 등)같은 느낌표현의 쉐이더 에만 적용되고, 금속 박막 효과에 대한 지원도 계획되어 있다네요

 

Soft Volumes, 소프트 볼륨

볼륨 라이팅을 렌더링하는 데 적합하고, 개선된 볼륨 라이팅 샘플링으로 스포트라이트와 에리어 라이트 에 대해 더욱 부드러운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Blue Noise(denoised)

렌더링의 시각적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블루 노이즈 디더링 샘플링. 이는 주로 최대 샘플 수를 낮은 수로 설정할 때와 대화형 뷰포트 렌더링에 도움이 됩니다.

새 파일은 기본적으로 이 모드를 사용하며, 기존 파일은 샘플링 → 고급 패널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Classic (White Noise)

Blue Noise

Blue Noise(denoised)

 

3. Extensions(Addon)

내 애드온 어디갔어??!!!

4.2를 처음 열어보면 모든 Addon이 Off 된 상태입니다. Preference로 가서, 확인해 줘야 합니다.

 

애드온과 테마는 대대적인 개편을 거쳐 이제 Extensions 기능 으로 통합되었습니다 .

등록을 해두면 Blender 내에서 바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고 하네요.

 

가장 큰 장점은 'Easy Install' 이라고 하네요.

Extensions, Addon 설치가 이렇게 쉬웠던 적이 없었다고 주장합니다....만

(기존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처음에는 어리둥절 어떻게 하는 거지? 하는 곤혹감을...)

일단 한번 경험해 보면, 아하 하게 됩니다.

드래그해서 설치할 수도 있고, 기존의 방법으로 설치할수도 있게 되어 있네요.

 

 

STAY UP-TO-DATE

최신 소식을 받아 보세요 STAY UP-TO-DATE

Extension 저장소는 시작 시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저장소별로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WORK OFFLINE

인터넷 접속은 선택 사항이며 기본적으로 꺼져 있습니다.

디스크에서 설치 (또는 zip 파일을 Blender로 끌어서 놓기)를 통해 수동으로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시스템 확장 프로그램 저장소를 사용하여 Addon을 기존의 방법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EXTENSIONS PLATFORM

MANAGE EXTENSIONS, Addon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웹이라고 합니다.

Blender를 위한 커뮤니티에서 만든 무료 오픈소스 확장 기능을 제공하는 끊임없이 성장하는 허브입니다.

https://extensions.blender.org

 

 

Khronos PBR Neutral Tone Mapper

Khronos PBR Neutral Tone Mapper는 Blender 4.2 알파 부터 도입된 새로운 톤 매핑 기능입니다.

기존의 Filmic 및 AgX 톤 매퍼와 달리, PBR (Physically Based Rendering) 워크플로우에서 정확한 색상 표현을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

 

정확한 색상 표현: PBR Neutral Tone Mapper는 sRGB 정의된 색상을 최대한 정확하게 표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Khronos PBR Neutral

 

Agx

 

Standard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Rendering Properties에서 Color Management / View Transform 의 탭에서 "Khronos PBR Neutral"을 선택합니다.

필요에 따라 "Exposure" 및 "Gamma" 설정을 조정합니다.

 

여기까지 간단히 Blender 4.2 LTS를 살펴 봤습니다.

모델링과 스컬핑의 세세한 변화는 추가로 업로드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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