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3d #blender3d
Blender 블렌더의 Boolean의 Hot key.
실린더를 생성하고,
Rotate , R키를 클릭하고, 축 설정후,
원하는 각도, 예를 들어 '90'을 입력하면 바로 90도 회전합니다.
Scale줄이고,
적당한 위치를 잡고, Boolean을 합니다.
빼고 싶은 Mesh를 먼저 잡고,
남아있을 Mesh를 선택한후,
Ctrl - 를 하면 먼저 선택한 mesh가 빠져나가면서 difference 됩니다.
Modifiers로 가면 Boolean 이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trl + 를 하면, Union 상태.
Ctri * 는 Intersect가 됩니다.
하나의 Object에서도 가능합니다.
두 실린더를 선택하고
Ctrl + J 을 합니다.
하나로 Join이 되었습니다.
두 Mesh가 하나가 되어 연결성은 없습니다.
Edit mode로 가서
L을 이용해서 한쪽의 Mesh 만 선택합니다.
Face 메뉴에서 Intersect (Boolean)을 합니다.
이렇게 되었습니다. Difference상태입니다.
Swap을 시키면,
반대로 Difference가 됩니다.
Blender 에 기본으로 내장하고 있는 Addon 'Carver' 입니다.
오브젝트에,
Orthographic 상태로 해야 합니다.
Ctrl + Shift + X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Carver가 활성화 됩니다.
기본값은 Rectangle 입니다.
화면에 클릭후 드래그를 하면 직사각형이 보입니다.
그대로 뚫어 버립니다.
여러가지 메뉴가 단축키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Cut type : Line으로..
다 그렸으면 Space bar 를 누르면 Line상태 종료 되고, 뚫어 버립니다.
Circle 로도 뚫을수 있습니다.
Circle 아래에 Subdivisions 에서 Vertex 갯수를 지정해 줄수 있습니다.
나름대로 유용할듯 합니다. 메카닉 작업에는 요
즐거운 작업 하세요.
#블렌더3d #blender3d #블렌더기초 #블렌더강좌 #3d프로그램 #3d모델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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