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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Blender3D

여러 면이 뒤집혀 졌을때! Recalculate!

by 다 퍼주는 솔롱고스 2020. 10. 10.

#블렌더3d #blender3d 

블렌더 Blender

3d작업을 신나게 하다가 작업 사기를 꺽어놓는

여러가지 황당한 경우를 만나게 되는데요, 그 중에 하나입니다.

다중으로 면이 뒤집힘! 노멀(Normal)이 뒤집힘, 눈이 뒤집힘!!!

Normal flip, Mesh Cleanup


Blender, Objet 에서 flat한 face에 Normal Smooth를 주려고,

Object / shape smooth 를 적용시켰을때..

간혹 이렇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허거걱)

이건, 멍미....


이것은 여러 면이 뒤집혀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우선 Normal의 방향을 확인합니다.

tap키로 Edit mode로 변환하고(Object mode에선 안보입니다.)

Viewpot Overlays의 제일 아래, 에 Normal 관련이 있습니다.

털 같이 보이는 것이 Normal 입니다. 바깥쪽으로 향하는 것이 default 입니다.

그러나 얼룩져 보이는 곳은 털 같은 것이 안보입니다.

오브젝트 안으로 들어가서 보니 안쪽으로 향하고 있네요.

면이 뒤집힌 것을 확인했습니다.


면이 하나, 둘일경우는 그냥 flip하면 됩니다.

해당되는 면을 선택해서,

Mesh / Normal /Flip 합니다.

이제 털이 보입니다. 뒤집힌 면이 적을 경우..


그러나,

다량의 면이 여기저기 중구난방으로 뒤집혀 있다면 이 방법으로는 대략 난감입니다.

이때, L키로 모두 선택하고,

Mesh / Recalculate Outside 합니다. 계산 다시해!

모든 face의 Normal이 바깥쪽으로 향합니다.

Flip normal, Mesh cleanup 끗!

Maya나 Max에서도 비슷한 방법이 있지요.

즐작하는 좋은 하루 되세요. ^^

https://youtu.be/Bcp_uU79m3I

 

#블렌더3d #blender3d #블렌더기초 #블렌더강좌 #3d프로그램 #3d모델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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