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애드온 Ucupaint를 이용해서 컬러 텍스쳐 레이어를 만들어서 표현합니다.
기본 Ucupaint Material Node를 설정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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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lic의 값을 올려봅니다. 표면이 거친, 메탈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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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lic 1, Roughness값을 0으로 하면, 표면이 매우 매끈한 상태가 됩니다. 주위가 반사되는 표면이 매끈한 메탈재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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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lic 과 Roughness가 0 상태로 하면, 당구공 같은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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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Layers를 추가해 봅니다. 기본으로 Solid Color를 선택합니다.

컬러를 Yellow로 해보고요,(나중에 바꿀 수 있습니다.) 생성!

Layers에 Solid Color 옆에 컬러 사각을 클릭해서 바꿀수 있습니다.

아래, Channels 에, 기본은 Color만 켜져 있었는데, Metalic 과 Roughness 를 다 켜줍니다.

비어 있는 Override도 활성화 해줍니다. Metalic과 Roughness 를 활성화 하면 숫자 1이 등장합니다.
특히 Roughness 가 1이면, 최고의 거친 표면이겠지요. 광택 1도 없는....

값을 0.5로 반팅하면, 약간 광택이 반쯤 있는 메탈입니다. (크리스마스 공 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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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or에도 Override를 켜주면, Color를 재 설정해줄수 있습니다.

그러나...그냥 기본 컬러를 바꿔주는 것으로.. Override를 꺼줍니다.

Roughness 값을 더 내려주고, 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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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Normal도 켜줍니다.

Value가 0.5 이면... Normal에서는 반값이 아닙니다. 즉 표면의 높이가 0가 아닙니다.

표면의 높이가 0 이 되려면 0.25 가 되어야 합니다. (Type 의 값을 설정에 따라 조금 달라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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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아래로 내려가면, 튀어 나오게 됩니다.

자 이렇게 해서, Metal Color라고 이름을 줍니다. 컬러는 화이트로 했습니다.

새로운 레이어를 또 추가합니다. 이번에도 역시 노란색... 이름은 Yellow Color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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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에 있는 메탈 컬러가 살짝 비춰져서 노란 메탈 공입니다.

역시 Channels에 Metalic, Roughness를 활성화 합니다.

Roughness를 0.25 로...노란 당구공...

그리고, Normal 을 활성화 하고, Override 를 0.3으로 합니다.

자 이렇게 2층의 Layer가 준비되었습니다.

위의 Yellow Color의 눈 아이콘을 끄면, 아래의 Metal Color가 보입니다.

자, 이제 Yellow Color를 (반드시)선택하고, Channels아래의 Mask를 추가, New Image Mask 를 선택 생성 하고,

이름은 Mask라고 하고, 기본 값을 사용합니다.

그러면, Layer에 Mask 이미지 아이콘이 등장하고, 이름이 'Mask', 그리고, 그 옆, 컬러 옆에 마스크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아래에 Mask 에 (1) 표시가 되어있고, Mask 이름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왼쪽의 카드를 클릭하면, 이름이 Yellow Color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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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마스크의 이미지를 확인해 보면, White, 값 1 입니다.

작업 모드를 Texture Paint로 전환하고, 컬러를 Black을 선택합니다.

Layers에서 Mask가 있는 레이어를 선택을 하고,(이 레이어에 작업한다! 라고 PC에 알려줌)
흰색의 레이어에 검정색의 브러시로 브러시질을 합니다. 그러면, 노란 색 부분이 마치 벗겨지는 듯한
효과를 낼수 있습니다.

Normal 의 Override의 값이 0.3입니다. 그러면, 저 정도 두께입니다.

값을 0.5로 올리면, 두꺼워 집니다.

만약 다르게 나오거나 잘 안되면, Type의 값을 살짝 조절해보면 반응이 있을 것입니다.

0.25를 하면, 거의 같은 높이처럼 보입니다.

값을 더 내려면, 이제는 튀어나오게 됩니다. (잘 안되면, Type을 조절해 봅니다.)

검정색으로 칠하면 벗겨내게 되고,

흰색으로 바꾸면, 다시 덮여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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