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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은 Bone 의 Layer 와 Group을 살펴보겠습니다.
작업의 효율을 위한 기능들입니다.
Object data Properties 탭에서 Layer를 볼수 있습니다.
준비된 Bone 들
레이어에 제일 왼쪽에 하얀 점이 있습니다. Bone들이 있는 곳입니다.
그 옆의 칸을 LMB로 클릭 해봅니다.
모두 사라집니다.
이름 그대로 Visible Layer입니다.
이제 레이어를 지정 해주겠습니다.
Bone을 하나 선택하고, M키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메뉴가 등장합니다.
'Change Bone Layers'
다른 칸을 클릭 해줍니다. 즉 다른 레이어로 이동 시킨것입니다.
그럼 레이어에 하얀 점이 하나 더 생겼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레이어를 나눠 줍니다.
레이어 칸에 점들이 이렇게 등장했습니다.
Shift키를 이용하여 다중 선택 해줍니다.
그럼 다 보입니다. ㅋ
Addon , Rigify로 만들수 있는 Human을 생성해보면,
레이어가 이렇게 나눠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나를 선택하면,
몸체만 남고 나머지는 Hide이 되네요.
이번엔 Group을 살펴 보겠습니다.
역시 Object data Properties 에서 Bone Groups
+버튼으로 Group을 생성합니다.
예제로 알기 쉽게 Left, Right 그룹을 만들었습니다.
Human Bone을 불렀습니다.
왼쪽 팔 다리를 선택해서,
Left 그룹에 넣습니다.
이번엔 오른쪽 팔 다리를 선택해서,
Right 그룹에 넣었습니다.
Left 그룹을 선택해서 Select해봅니다.
왼쪽 팔 다리가 선택되었습니다.
이번엔 Right그룹을 Select합니다.
오른쪽 팔 다리도 선택 추가 되었습니다.
Group에는 컬러를 적용할수 있습니다.
자 이렇게 좌, 우에 컬러를 적용해서
그룹의 범위를 알기 쉽게 표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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