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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 Metaverse/Blender3D

Blender3D : Retopo [3]

by kauree 2020. 10. 6.

조금 복잡한 구조인 '코'를 진행합니다.

face를 너무 조각내서 많아지지 않게 주의 합니다.


콧등의 face에서 vertex를 하나 선택합니다.

복사 (Shift + D)를 해서 코 근처로 가져옵니다.

'e' 키로 extrude 합니다.

그래도 주욱 extrude합니다.

중앙의 vertex를 선택하고

아래로 extrude.

양쪽으로 vertex를 선택해서 extrude

ctrl 키를 누르면서 아래와 같이 두개의 vertex를 Lmb로 선택합니다.

그럼, 그 사이의 vertex들이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그 상태로 'f'키를 클릭하면 face가 채워집니다. (옷)

아래의 두 vertex를 shift키를 다중 선택합니다.

두 vertex를 선택한 상태에서 그냥, f,f,f 주욱 face가 채워집니다. (오홋)

콧볼도 vertex, extrude.

Shift키로 두vertex를 선택하고

f키로 클릭클릭, 무척 편합니다.

콧 구멍 앞쪽의 vertex를 선택하고,

extrude, 콧구멍의 윤곽을 잡습니다.

면이 없는 곳에선 Ctrl키를 이용한 2vertex 선택,

'f'키, face 생성.

face가 있는 곳에선 Shift 키로 2 vertex 선택,

f 키, face 생성

면 생성이 어중간한 곳에서는 vertex로 extrude를 하고,

Ctrl 키로 2 vertex 선택하고

f 키로 face 생성. 굿굿!

자...어중간하게 있을때는 Ctrl 로 선택하고

건너편에 있는 vertex를 Shift로 같이 선택합니다. (4개 vertex를 선택했습니다.)

f 키, face 생성! 블렌더, 융통성이 좋은 놈입니다. 굿.

vertex하나로 두 face가 만나고 있어서 shift키로는 face 생성이 안돼네요.

이럴땐 걍 Ctrl키로

f 키로 face생성.

나아가는 방향에 face가 있으니 shift로 선택

f , f, face 생성합니다.

여기는 Ctrl키를 이용해서.

정리하면,

나아갈 방향에 face가 없으면, Ctrl키로 이용해서 다중 선택

나아갈 방향에 face가 있으면 Shift키로 선택,

어중간하면 Ctrl, Shift 다 동원해서 어떻하던지 선택,

그리고

f 키를 팡팡, 클릭하면 face가 척척 만들어 집니다. 굿굿.

 


계속해서 콧볼.

콧볼의 vertex를 Ctrl로 선택합니다.

이번에는 extrude 합니다. (평행하게 올라도 상관없는 부분이라...)

콧구멍 아래 vertex를 선택하고

콧볼을 감싸듯이 extrude 합니다.

방향에 face가 있으므로 shift키를 이용해서 선택,

f,f,f,.... 키를 클릭하면 face 생성!

끝 부분에서는 끝의 두 vertex를 선택하고 extrude 해서 중간에 만나도록 합니다.

그리고 vertex 정리합니다.

위와 아래로 face로 둘러 쳐졌습니다. 그럼..

Shift키로...

f,f,f, 팡팡팡, 신납니다.

이렇게 콧볼이 완성!


입술 Retopo...

위쪽 Vertex 두개를 Shift키로 선택하고

아래로 extrude

vertex를 Extrude 쭉쭉

Shift 키로 vertex 2개 선택하고,

f,f,f 키

쭈욱 f,f,f 팡팡 생겨납니다.

다시 중앙의 Vertex 2개를 Shift키로 선택

Extrude,

다시 vertex 선택해서 extrude.

Shift키로 두 vertex를 선택하고,

F 키로 클릭클릭, 팡팡팡

아래 입술도 Shift 키로 다중선택, Extrude

Vertex를 선택, extrude

Shift 다중 선택!! 노르망디에 상륙했으니 보병 돌격앞으로!!

f 키, 클릭클릭, 돌격!


여기까지 진행 결과 입니다. 블렌더, 정말 편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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