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 Metaverse/Blender3D

Blender3d: Retopo [5]

by kauree 2020. 10. 8.

자, 거의 막바지로 가고 있습니다.

작업하며 캡쳐하고 정리하기가 시간이 만만찮게 걸리네요....

동영상 캡쳐하는 방법을 알아봐야 겠습니다.

아무튼, 이번은 진도를 확 빼서

눈과 뺨까지 주욱 연결 하겠습니다.


역시 Vertex...하나 카피해서 이마부분으로 가져갑니다.

vertex를 extrude하고

두 vertex를 선택해서 'e'키를 누르며 extrude합니다.

vertex 하나 카피 ( Shift +d) 해서 귀 근처에다 둡니다.

역시 위와 같이 vertex를 extrude하고 두 vertex를 선택, 이번엔 ctrl + Rmb(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귀를 감싸듯이 face를 생성 해줍니다.

face가 헤깔리는것 같아서 'in front' 옵션을 끄겠습니다. (in front 는 1편에 있습니다.)

감싸준 각 끝부분의 vertex 4개를 shift로 선택합니다.

f키로 face를 생성합니다.


역시 같은 방법으로 근처에서 vertex를 하나 카피(Shift +d)

턱으로 가져갑니다. 그리고 e키로 extrude.

두 vertex를 선택해서 귀를 향해서

face갯수는 대략으로 extrude 합니다.

귀의 vertex와 shift로 4 vertex를 선택하고

F 키, face를 생성시킵니다.

이번엔 이마에서 shift로 2vertex를 선택

코를 향해 extrude합니다.

이마에서 내려온 면과 코의 면 vertex 4개를 선택하고

f키, face 생성을 합니다.

그리고 눈의 vertex와 shift로 다중 선택, f키 face 생성합니다.

새로 생긴 face의 2 vertex를 선택하여 Ctrl + R 해서 edge를 추가합니다.

edge 추가 되었습니다.

Shift로 두 vertex를 선택하고

f키로 f,f, 팡팡^^ 해서 face를 생성합니다.

아래와 같은 위치의 vertex를 선택하고 e키로 extrude 합니다.

이vertex는 뺨과 눈의 부분, 입의 교차점이자 분기점을 만드는 것입니다.

Ctrl 로 2 vertex를 선택합니다.

F키로 face 생성합니다.

아래와 같은 위치의 vertex를 선택해서 extrude 합니다.

두 vertex 를 선택하고

f키로 팡팡, face를 생성합니다. 눈을 감짜는 면들을 생성 시켰습니다.

이번엔 아래로

vertex를 선택해서

코와 입을 감싸는 extrude를 해줍니다.

역시 face를 생성시킵니다.

f키로 그냥 팡팡


자 이번엔 아래와 같이 Ctrl키로 두 개의 vertex를 선택하면 중간의 vertex도 같이 잡힙니다.

Ctrl키로의 선택은 양끝이 vertex, edge, face 등의 선택을 하면 중간은 자동으로

마치 여기서 부터 여기까지 같은 select입니다.

자 뺨을 향해서 e 키로 extrude !

한칸을 건너뛴 이유는 바로 f키로 채울수 있으니까...ㅋ

f키로 팡팡!

Ctrl키로 잡고 이번엔 아래로 확장!

턱의 방어선(?)과 만났네요. 일전을 기다리...(아 아닙니다...쿨룩)

역시 한칸 빈곳에 채우는 이맛! 개꿀맛

f키로 팡팡

자 이렇게 되었습니다.


이번엔 턱 아래서... 4개의 vertex를 선택(Shift)합니다

f 키로 face 생성,

역시 두 vertex를 선택하고,

f키로 팡팡

자...여기는 삼국이 만나는... 아니 입, 뺨, 턱이 만나는 부분입니다.

턱선의 아래 vertex를 선택(Ctrl)해서

e키로 extrude합니다.

주변 상황을 정리하고요,

Ctrl키로 두 vertex를 선택하구요, 입과 턱이 만나네요.

f키로 face생성하구요,

나머지 부분은,

갈림길, 분기점이기 때문에 Shift로 선택해서는 face가 안생길수도 있습니다.

그럴때는 Ctrl 이죠

f키로 face 생성하고,

두 vertex를 shift키로 선택,

팡팡 face를 생성합니다.

자~ 이렇게 깔끔하게 되었습니다.


거의 다 되어 갑니다.

이마의 vertex를 선택해서

중앙으로 이동시키고, 넓어진 면에..

Ctrl+R 로 edge를 추가합니다.

코의 vertex와 Ctrl키로 선택해서

face 생성햅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shift 키 선택하고 f키로 팡!팡!팡!

뺨으로 와서 ... 아래의 vertex를 선택하고

북진정책...이 아닌 extrude를 합니다.

f키로 채웁니다. 팡팡

아래 부분의 vertex 정리를 합니다.

자 아래와 같이 옮겼읍니다.

대충 감이 옵니다. 입에서 나온 흐름이 턱 아래로 빠지겠구나..

face를 생성 시켜 주구요.

그 다음은 자동으로 방향이 열려진 북진..이 아닌. f키의 향연~

눈 아래에도 edge를 만들어 주구요

face를 생성합니다.

자, 남북이..아닌 위 아래가 한칸을 사이에 두고 만났습니다.

f키로 채워줍니다.

자...이렇게 눈, 코, 입, 턱이 채워 졌습니다. ^^

수고하셨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3D & Metaverse > Blender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러 면이 뒤집혀 졌을때! Recalculate!  (1) 2020.10.10
Blender3D: Retopo [6]  (0) 2020.10.09
Blender3D : Retopo [4]  (0) 2020.10.07
Blender3D : Retopo [3]  (0) 2020.10.06
Blender3D : Retopo [2]  (0) 2020.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