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작업시 미사용 데이터, 특히 '사용하지 않는 매터리얼' 을 정리해줄 때는 Clean up 을 사용해 보세요.
메뉴의 위치는 File / Clean up 에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NsLNq/btsI5c9Y3Xq/62DO1nvgsZNU5R6PGBikqk/img.jpg)
그림과 같이 세개의 오브젝트가 있습니다.
오른쪽 아웃라이너에서 보면, 오브젝트에 매터리얼 Green, Red, Blue가 각각 적용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H83pC/btsI5dOrO8y/F4VFjJM9d3fHA8PxTW0FX0/img.jpg)
프로퍼티스 창에서 매터리얼 왼쪽 아이콘을 클릭해 보면, 이 씬에 있는 모든 매터리얼 들이 보입니다.
Blue, Green, Red 이외에 기타 여러가지 매터리얼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사용하지 않는 매터리얼 들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ydzdI/btsI23z000m/IzRt7W2cSiOQKqfWSpaFJ0/img.jpg)
이 매티러일 리스트는 아웃라이너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아웃라이너의 디스플레이 모드 (Display Mode)를 클릭해서 (현재는 View Layer)
![](https://blog.kakaocdn.net/dn/dDTHH7/btsI3SEFhuf/fiaxQETMbAwNq9owPl58w1/img.jpg)
Blender File로 선택해 줍니다.
![](https://blog.kakaocdn.net/dn/XhPJd/btsI3YkwNPz/yiLB7xxfo80RV5oFP3kah0/img.jpg)
그러면, Materials라는 항목이 있고, 그 씬에 있는 모든 매터리얼이 보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WHVYx/btsI3WUADWj/H9FqP408AfwKRYWMwFKUK1/img.jpg)
이제, Clean up / Unused Data-Blocks 를 실행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n6Fc7/btsI49ZIuQb/qUo0gBKkfoZqqNiu9Z6yj0/img.jpg)
그러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보입니다. '4개의 미사용 데이터블록들을 정리한다.' 라고.. 클릭을 하면 진행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rerUg/btsI5f6zWQc/KH2n1sgZMYl7ChDXh4sPF1/img.jpg)
그런후에 아웃라이너의 Materials 항목을 보면, 사용하지 않는 매터리얼은 삭제되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wwWyh/btsI3fGXtzO/1LC7UEfkknXYGsUE7Sk7nk/img.jpg)
이렇게 간편하게 미사용 매터리얼을 정리했습니다.
다음은 여러가지 매터리얼 상황에서 Clean Up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tJaV2/btsI5jugeHg/blSpS8zm2UOjpBeMCTz2Ok/img.png)
🏆 국비지원! 수강료 무료!💸💸💸
📢 Blender로 나도 제페토크리에이터!수강신청 https://litt.ly/solongos
☕제페토 카페 https://cafe.naver.com/zepeto3d
'3D > Blender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nder 4.x: Clean up, Material[3] (0) | 2024.08.19 |
---|---|
Blender 4.x: Clean up, Material [2] (0) | 2024.08.16 |
Blender4.x : Clean Up. Mesh (0) | 2024.08.14 |
Blender 4.x: Light & Shadow Linking (0) | 2024.08.13 |
Modifier: Skin [3] (0) | 2024.08.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