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Blender3D

Blender 4.x: Clean up, Material [2]

by 다 퍼주는 솔롱고스 2024. 8. 16.

Blender 4.x, Clean up, Material 두번째 입니다.

앞의 글은 '미사용 매터리얼을 정리하는 방법'이었는데요,

이번 내용은

'아직 미사용이지만 보존해야 하는 매터리얼과 버릴 매터리얼을

구분해서 정리하는 방법' 입니다. ^^

 

아웃라이너에서 Display Mode에서 'Orphan Data' 를 선택합니다. 

(Orphan 은 고아, 길잃은 이런 뜻인듯 하네요.)

 

혹시 사용되지 않는 매터리얼이 있다면 Material 항목이 등장하고, (다 사용하고 있다면 항목 자체가 없음)

매터리얼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매터리얼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하면, Delete 메뉴가 나타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삭제 되었습니다. ^^ ( 다중 선택, 삭제도 됩니다. )

 

물론, Blender file에서도 삭제 가능합니다만, 여기서는 미사용인지 확인를 하고 삭제 해야 하겠지요.

 

여기서도 삭제는 가능!


'Orphan Data' 모드에서 각 매터리얼의 오른편에 '방패 아이콘' 이 있는데요,

방패 아이콘은, '이 매터리얼은 지우자 마라!' 는 표시 입니다.

이것을 클릭하면, 체크가 되고, 옆에 숫자 1이 등장합니다. 이것은 '나중에 사용할 것이니, Clean up을 할 때 지우지 마라' 라는 표시입니다.

 

이렇게 체크해주고, Clean up / Unused Data-Blocks 을 하면,

 

2개 미사용 데이터 블록 정리 메시지가 뜨고,

 

방패 체크 안한 매터리얼들은 정리되었습니다.

 

이렇게 'Orphan Data' 에서 미사용 매터리얼을 정리하는 방법이 었습니다.

다음은 Material Slot에서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국비지원! 수강료 무료!💸💸💸

📢 Blender로 나도 제페토크리에이터!수강신청 https://litt.ly/solongos

☕제페토 카페 https://cafe.naver.com/zepeto3d

'3D > Blender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Proportional Editing option[1]  (0) 2024.08.20
Blender 4.x: Clean up, Material[3]  (0) 2024.08.19
Blender 4.x: Clean up, Material[1]  (0) 2024.08.15
Blender4.x : Clean Up. Mesh  (0) 2024.08.14
Blender 4.x: Light & Shadow Linking  (0) 2024.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