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4.x 에서 Light 와 Shadow 의 Link를 살펴보겠습니다.
렌더링 이미지를 만들때, 빛과 그림자의 조절이 참으로 중요합니다. 스튜디오 촬영을 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그림자의 통제는 참으로 중요하고 어렵습니다. 그러나, 3D에서는 아주 간단하죠.
'너 제외'. '너 참여' 로 끝! 모든 3D SW에서 다 할 수 있구요, Blender에서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Light Linking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구분이 확실한)세 개의 오브젝트, 그리고 라이트 를 준비합니다.
(Viewport Shading 모드는 Rendered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AsJs2/btsI1xUZMXI/lHbKRanxAAZxkhJNACtJqk/img.jpg)
Properties에서 Render Engine을 Cycles로 바꿔줍니다.
![](https://blog.kakaocdn.net/dn/EEXBR/btsI2IgTz8V/RDrTWmT0jrKHaS1eO0amQk/img.jpg)
Light를 선택하고, Properties에서 Shading 안에 Light Linking과 Shadow Linking 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snaam/btsI0J2SDCl/omWIAEGiPvSk3ZiYQnwQvk/img.jpg)
아웃라이너에서 오브젝트를 선택해서 여기로 (Light Linking) 드래그 해서 넣으면
![](https://blog.kakaocdn.net/dn/bRwZO5/btsI2sSW2eb/0gZlxYTEbgdF8DyzllK2Mk/img.jpg)
드래그 해서 넣은 오브젝트만 선택한 라이트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현재 Blue라는 오브젝트가 들어갔고, 오른쪽 옆에 체크가 되어 있습니다. Linking이 활성화 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PnLM0/btsI2jvbHZi/xzABgHLF3RB5mk9RSJEuoK/img.jpg)
Light Linking의 체크를 비활성화 하면 해당 오브젝트는 선택한 라이트의 영향에서 제외되고, 나머지 라이트가 영향을 받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ea2Ax8/btsI1VVCpdO/jCqByY2ywodKZKKEuO8Kxk/img.jpg)
아래 그림과 같이 라이트 제외된 오브젝트을 라이트로 연결하려면, 오브젝트와 라이트를 선택(선택 순서가 중요함) 하고, Ctrl + L을 클릭하면, 그림과 같이 메뉴들이 나타나고, 그 중에 하단에 Link Receivers to Emitter / Include로 연결 시켜 줄 수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SLrAv/btsI0DIBuHj/6L0kf4s2CAbqckJQQGNCg1/img.jpg)
연결이 되면, 오른쪽에 Shading / Light Linking에 연결한 오브젝트의 리스트가 보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pNHQD/btsI2v3cj2B/Kg7yH5fw9wVDvz6O46DSnK/img.jpg)
한꺼번에 여러 오브젝트를 라이트 링크를 할 경우에도 반드시 오브젝트들을 먼저 선택하고 라이트를 마지막에 선택하고 Ctrl + L을 합니다. 그러면 한꺼번에 처리 가능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LZYMK/btsI2PUqvU7/qMPPJYOGHTRoXskn22cldk/img.jpg)
체크 비활성화 하면 라이트에서 쉽게 제외 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ONmP5/btsI1eH4SJv/jYXK6TOgvXn7CyigXUKkRK/img.jpg)
두번째로, 그림자, Shadow Linking을 해보겠습니다.
그림자를 조절하고픈 오브젝트들을 선택합니다. 그 다음, 라이트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Ctrl + L 을 실행하고, 제일 아래에 있는 Link Blockers to Emitter , Include를 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Sr0gG/btsI1vpf1W6/W1kajvdBg3heVL1uCbm1I0/img.jpg)
그러면, Shadow Linking 에 오브젝트 항목이 보여집니다. 이렇게 되면 체크만으로 쉽게 그림자를 콘트롤 할 수 있게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vsp4D/btsI24xf2EQ/HgAatx8Tf6eRqKBjM2lkr1/img.jpg)
간단히 체크를 off 시키는 것만으로 그림자가 사라집니다. ^^
![](https://blog.kakaocdn.net/dn/OyUNA/btsI2KseOWS/7Mgx8fERDcUidQEY9uQQi0/img.jpg)
여기까지 Blender 4.x에서 Light & Shadow Linking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저는 3D를 20여년 한 고인물로... 단군이래, 3D 배우기에 너무 너무 좋은 세상인것 같습니다.
공짜SW에 공짜 강의에... 열심히 컨텐츠만 만들면 먹고 살수 있는 세상이 올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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