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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Blender3D

Blender4.x : Clean Up. Mesh

by 다 퍼주는 솔롱고스 2024. 8. 14.

모델링 작업하다보면,

엉뚱하게 Vertex, Edges 또는 Faces가 공중에 덩그러니 남아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작업하다가, 지꺼기가 발생한   것인데요,...

이 경우는 복제를 잘못했거나, 엉뚱한 버텍스를 선택했거나...등등 초심자일때 간혹 하는 실수 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Parent를 했을 때 심각한 에러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운 좋으면 그냥 넘어가기도 하고, 아니면, 알 수 없는 에러를 만들기도 합니다. 케바케)

 

그런데, 이런 찌꺼기 데이터가 눈에 잘 보이는 곳에 있지 않고, Mesh 속에 저~편 어딘가에 있다면, 정말로 찾기 힘듭니다. 하지만, Clean up을 사용하면 아주 깔끔하게 처리를 합니다. 굿!

 

Edit mode 에서 Mesh전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Mesh / Clean Up / Delete Loose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혼자있는 버텍스나 엣지들을 다 제거됩니다. 그런데, 페이스 한 면이 떠 있습니다.

그럴때, 왼쪽 하단에 옵션창을 클릭해서 열어보면, 선택옵션이 있습니다. Faces는 비활성화 이네요.

 

Faces까지 체크를 해주면, 덩그러니 떠있는 Faces 는 바로 삭제 합니다. 아주 간단하게.

 

이렇게 Mesh 에서 찌꺼기 데이터를 정리해주는 Clean Up이라는 기능이었습니다.

다음 시간은 미사용 Material 을 정리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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