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의 Curve 편집하기, 두번째 입니다. ^^ Curve 는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에 종종 사용되므로 Blender 사용자는 반드시 알아둬야 합니다.
Extrude
Extrude는 Edit mode 환경에서 왼쪽 Tool bar 중간에 있습니다.(Draw, Curve Pen, Extru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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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trude는, 두가지 모드로 수정하는데요, Normal과 XYZ이고, 기본값은 Normal입니다.
왼쪽 상단에 Normal, XYZ 보이는 버튼입니다.
+ 버튼을 클릭하고 드래그하면 Curve의 Direction방향으로 뽑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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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텍스 주위를 둘러싸는 2개의 원이 있는데요, 바깥쪽 원을 클릭하면 원하는 방향으로 Extrude되고, 안쪽 원을 클릭하면 현재 선택된 Vertex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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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rmal을 XYZ로 변경하면, 작업기즈모가 Global XYZ으로 전환됩니다.

G키로 이동하면 Extrude되어서 이동됩니다. X 단축키로 X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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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Extrude되었습니다.

Split, Separate
Split는 선택한 버텍스들을 커브 분리합니다. 하나의 오브젝트에 다중 커브들이 있는 것이죠.

이렇게 분리됩니다.

Separate는 오브젝트까지 분리 시킵니다. 방법은 역시 Split와 같이 버텍스를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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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parate를 실행하면, 이런 메세지가 나옵니다. 진짜 Separate 할꺼냐? OK?
왜냐면, Split와 같이 하나의 오브젝트가 아니고, 선택한 커브가, 오브젝트까지 분리 됩니다.
남남이 되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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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오브젝트가 되었으므로, 커브 컬러도 다르게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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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ke Segment
분리된 커브의 사이를 segment로 채우는 명령입니다. 사이를 채우고 싶은 버텍스 2개를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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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ke Segment를 실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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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두 버텍스 사이를 채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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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어느 버텍스를 선택해도 실행됩니다. 반대쪽 끝의 버텍스를 선택해서 실행을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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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양 끝의 버텍스가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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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t Handle Type
Curve의 Handle Type을 정하는 명령입니다. Set Handle Type 메뉴의 위치는 Edit Mode에서 Control Points / Set Handle Type 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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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는 Curve의 Vertex를 선택하고, 단축키 V를 클릭하면 Set Handle Type 메뉴를 부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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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ctor: 앞뒤의 각각 이어진 Vertex를 바라보는 Handle Type을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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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igned: 핸들의 중앙의 Vertex를 선택했을 경우에는 기본 값은 마지막 Vertex를 바라보게하고, 핸들은 좌우 고정 락(Lock)이 걸린 직선의 핸들을 만듭니다.
그리고 중앙이 아닌, 각 핸들의 Vertex를 선택했을 경우 반대 방향의 핸들 각도로 Align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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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들의 한 점을 선택한 합니다. 그리고 Handle Type을 Aligned으로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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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한 핸들의 방향이 들리며 Align의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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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쪽 핸들 버텍스를 선택하고, Aligned를 선택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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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선택한 핸들이 Aligned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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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omatic : 좌우 핸들을 고정 락(Lock)을 걸고, 직선으로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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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e : 좌우 핸들의 고정락(Lock)을 풀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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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ggle Free / Align : Free와 Align을 전환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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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쉬만 사용한 작업자에게는 Curve는 생소한 내용이지만,
응용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을 위해서는 반드시 Curve 조절 방법을 숙지할 것을 권유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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