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에서 VDM 애드온을 이용한 브러시 만들기 입니다.
Preferences에서 Addon VDM Brush Baker를 설치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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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업 모드를 Sculpt Mode로 전환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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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de bar 에서 Tool 탭, 그리고, Tool의 아래를 보면, VDM Brush Bake라는 부분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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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ush는 정사각형 Plan에서 만듭니다. 그리고, 정원의 영역으로 Brush Texture 모양이 되도록, 정원 안에 만들어 넣습니다. 마스크를 만듭니다. (원형의 마스크는 Shift + 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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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크를 뒤집습니다. (Ctrl + 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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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aw Sharp브러시를 선택합니다. Strength는 0.5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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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 + E, Stroke Method에서 Line을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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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의 세로로 Line을 긋습니다. Snap은 Alt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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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쪽으로 들어가는 Draw Brus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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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번 더 중복되게 해줘서 깊게 해줍니다. 브러시 크기도 조금 더 키워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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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동작을 더 해줘서 좀더 깊게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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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러시 사이즈도 적당히 크게 조절해서, 들어가는 부분이 너무 좁지 않게 만들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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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기본 Draw Brush를 선택하고, Strength를 1로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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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Stitch의 튀어 나오는 실의 표현을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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튀어나오도록 Draw 브러시로 Line을 그어 줍니다. 몇번 반복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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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두드러 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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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Inflate brush를 선택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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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위의 실에 밀려나 붕긋하게 나오는 천의 표면 모습을 표현해 줍니다. 적당히 마감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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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Brush Baking을 해줍니다.
VDM Brush의 Name, 이름을 주고, Render and Create VDM Brush 버튼을 클릭해서 Bake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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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되면, 아래에, 메세지가 완료되었다고 표시되고, Name에 붉게 표시가 나타납니다. 이렇게 되면 생성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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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ushe에 들어가면, 만들어진 Brush가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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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다른, 새롭게 준비된 Plan에 테스틀 해주면, 앵커 스타일로 그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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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xture 란으로 가면, 이미지소스가 만들어 졌음을 확인할 수 있구요,

Properties의 Texture에서 소스에 대한 위치 경로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VDM 생성을 하면, Brush의 Stroke Method가 Anchored가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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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을 Space로 바꾸면 브러시로 드래그를 하면 브러시를 따라서, 그려집니다. 현재, 소스간의 space가 10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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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러시의 움직임이 곡선일 경우에, 소스가 곡선의 방향을 따르지 않고, 원래의 소스의 방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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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의 방향을 따라, 소스 의 방향을 따라가게 하려면, Rake를 활성화 해줍니다. 그러면 곡선의 방향에 맞춰 소스의 각도도 비슷하게 맞춰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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곡선을 그릴때, 브러시를 꽉잡아주는, Zbrush에서 Lazy Smooth 같은 옵션이 Stabilize Stroke를 활성화 해줍니다. (Factor는 0.5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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