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de Editor에서 Image Texture로 Normal 이미지를 Open 할 때, Color Space를 sRGB로 하면 안됩니다.
아래와 같이 sRGB와 Non-Color는 이렇게 차이가 납니다. (원래의 컬러는 Non-Color 쪽입니다.)
이것은 감마보정 때문에 생기는 문제입니다.
감마보정을 하는 이유는, 인간의 눈은 어두운 부분에 더 민감합니다.
사진 파일을 저장할때도 어두운 부분의 정보를 더 많이 저장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저장된 이미지 파일을 화면에 표시할때는 저장한 값을 그대로 보여주지 않고 감마 보정을 거쳐서 표시합니다.
그런데, Normal값은 이미지 값이 아닙니다. 좌표 값 입니다. 좌표를 이미지화 한 것입니다.
그래서 sRGB로 세팅되어 있으면 안됩니다.
Color Space로 들어가서, Non-Color 또는 RAW, 또는 Linear Rec.709를 선택하면 됩니다.
(결과가 같습니다. 원본에 손 대지 않는 특성입니다.)
🏆 국비지원! 수강료 무료!💸💸💸
👉 Blender로 나도 제페토크리에이터!수강신청 https://litt.ly/solongos
☕제페토 카페 https://cafe.naver.com/zepeto3d
#블렌더 #블렌더툴 #blender #blender3d #블렌더강의 #zepeto #제페토 #국비지원 #부업 #부수익 #3d강의
'3D > Blender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nder: Texture Coordinate - Object (13) | 2024.11.12 |
---|---|
Blender: Texture Coodinate (13) | 2024.11.11 |
Blender: Image Color 와 Viewport 의 Color가 다른 이유 (10) | 2024.11.07 |
Blender: Node Editor [1]:Mix (8) | 2024.11.06 |
Blender: Backup files (10) | 2024.1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