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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Blender3D

Blender: Normal Image, Color Space.

by 다 퍼주는 솔롱고스 2024. 11. 8.

Shade Editor에서 Image Texture로 Normal 이미지를 Open 할 때, Color Space를 sRGB로 하면 안됩니다.

아래와 같이 sRGB와 Non-Color는 이렇게 차이가 납니다. (원래의 컬러는 Non-Color 쪽입니다.)

 

이것은 감마보정 때문에 생기는 문제입니다.

감마보정을 하는 이유는, 인간의 눈은 어두운 부분에 더 민감합니다.

사진 파일을 저장할때도 어두운 부분의 정보를 더 많이 저장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저장된 이미지 파일을 화면에 표시할때는 저장한 값을 그대로 보여주지 않고 감마 보정을 거쳐서 표시합니다.

그런데, Normal값은 이미지 값이 아닙니다. 좌표 값 입니다. 좌표를 이미지화 한 것입니다.

그래서 sRGB로 세팅되어 있으면 안됩니다.

 

Color Space로 들어가서, Non-Color 또는 RAW, 또는 Linear Rec.709를 선택하면 됩니다.

(결과가 같습니다. 원본에 손 대지 않는 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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