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xture Coordinate 의 Object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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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는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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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의 상태를 보기 위해서 Output으로 연결해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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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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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bject는 오브젝트의 중심을 기준으로 플러스 값과 마이너스 값으로 설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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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UV 에디터를 보면, 플러스 값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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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age Texture의 속성중에 Repeat가 기본값이기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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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반복되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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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eat를 Clip으로 전환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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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스 지역에만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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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 Y, Z에서 플러스, 양의 값 지역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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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 mode에서 Cube의 Size를 크게하면, 원래 크기가 그대로 유지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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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peat를 하면 이렇게 나머지 부분이 반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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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쪽 축의 크기를 줄이면, (Edit mode입니다. Object mode 아닙니다.) 좌표 크기는 바뀌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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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ordinate 의 Object 를 Generated로 바꾸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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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표계가 짜부러 짐을 알 수 있습니다. Generated는 Object의 끝과 끝을 기준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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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의 특징을 비교해 보면, Modifier에서 Simple Defeomer를 적용해서 조절해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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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ted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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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ormer / Twist / Angle값을 조절하면, 오브젝트의 변형에 좌표가 따라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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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Object 는 좌표가 오브젝트의 변형에 따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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