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 Metaverse/Blender3D

Blender3D: Rigging 기초.

by kauree 2020. 10. 28.

#블렌더3d #blender3d

Blender3D 블렌더

초급자를 위한 기본 Rigging입니다.

일단 캐릭터 모델을 준비 합니다.

일단, Edit / Preferences / Addon

Rigify를 검색합니다. 그리고 체크온해서 가동 시킵니다.

그려면 Add 의 Armature에 새로운 메뉴가 보입니다.

(원래는 Single Bone 하나 였습니다.)

Human (Meta Rig)를 선택합니다.

Human Meta Rig 입니다.

얼굴에도 세팅할수 있게, Bone들이 가득...

그러나...기초 Rigging이므로...Edit mode에서

선택해서...

날려 버립니다...요...

깔금....하다~

이제 Bone을 모델링의 크기를 맞춰줍니다.

X-ray를 켜줍니다. (Alt +Z)

3D Cursor를 Origin으로 옮김니다.

그리고 Pivot 모드를 3D Cursor 로 전환합니다.

오리진을 향해 스케일을 조절해 줍니다.

머리, 어깨 부분을 대략 맞춥니다.

그리고 Edit Mode로 작업환경을 바꿉니다.

그리고 다시 Median Point로 옮깁니다.

선택한 모든 오브젝트의 중심으로...

그리고 Tool의 X-Axis Mirror를 켜줍니다.

그래야...오른쪽이 한일을 왼쪽도 알게 됩니다.

손 위치에 맞춰주고...

다리도 맞추고...

자 위치를 맞추고, 모든 Mesh를 선택하고, Bone Armature도 선택하고,

Set Parent / with Automatic Weights 를 실행합니다.

자 그리고 아래와 같은 단추 같은, 붙이는 장신구들은...

set Parent로 잘 안붙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는...

Modifier / Surface Deform 을 적용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됩니다. Target의 스포이드를

장신구나 단추가 붙어야 할 Surface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Bind 합니다.

Unbind가 뜨면 제대로 된것입니다.

그러면, Basic 동작에서

몸이 뒤틀리더라도, 딱 붙어 있습니다.

포즈를 잡습니다.

#블렌더3d #blender3d #블렌더기초 #블렌더강좌 #3d프로그램 #3d모델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