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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Blender3D

[Blender3d] Array Modifier - 기본& 응용.

by 다 퍼주는 솔롱고스 2020. 11. 23.

#블렌더3d, #blender3d, 

블렌더 Blender에서 Array Modifier 기본, 그리고 응용입니다.

철길 같은, 직사각형 콘크리트와 철파이프가 길게 정렬해 있는 모습이

Array의 대표적 그림입니다. ^^


Cube를 생성하고 아래와 같이 긴 직사각형으로 만듭니다.

그리고, Rotate, Scale 초기화 합니다.

Modifier에서 Array 적용하고, Fit type 기본값 Fixed Count입니다

그리고 Count 입력한 만큼 생성 됩니다.

Relative Offset. 기본 메쉬의 1배 입니다.

기본 메쉬에 1배(100%) 입니다. 딱 붙어 있습니다.

Constant(상수) Offset, 입력된 숫자만큼 떨어집니다.

1미터 입니다.

Fit type을 Fit Length(길이)로 바꿔봅니다.

Length 를 입력합니다.

입력한 수치만큼 instant 생성합니다.

이번엔 Curve로 바꿔줍니다.

Bezier생성해서 배치 해주고요,

Curve로 지정해주면,

Curve의 길이 만큼 생성됩니다.

이것은 Curve의 길이 만큼입니다.

Curve의 길이 만큼 입니다.

이 Curve에 착 붙어서 Mesh를 생성하고 싶으면,

Modifier에서 Curve Modifier를 추가 해야 합니다.

그리고 Object 에서 Curve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Curve 모양으로...

Curve의 위치를 Origin으로 옮기면,

착 달라붙습니다.

Array는 기본적으로 급격한 커브 지역에 자연스럽게 Deform이 일어납니다.

파이프, 뱀 같은 연결된 오브젝트를 기본적으로 가정하고 있는듯 하네요.

자 이렇게 Deform이 일어나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철길의 콘크리트 인데..

이제 Array 응용편입니다.


아래와 같이 Plane을 생성합니다.

직사각형 Cube이 Plane의 Child가 되도록 합니다. Ctrl + P

(Plane이 Parent, Cube가 Child. )

Plane을 잡고, Array를 합니다.

Fit Curve를 하고,

Curve에,

Curve Modifier를 적용합니다.

자...이렇게 되면...Plane혼자...Modifier가 다 적용되어 있습니다.

저...Cube를 어쩌여?

Plane을 선택하고, Object Properties 탭으로 이동,

Instancing 에서 Faces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숨겨져 있던 Child가 보입니다.

여기서 Display Instancer를 끕니다.

(렌더링 할때는 Render Instancer도 다 꺼줍니다.)

자 이렇게 왜곡 없는 Array가 만들어 졌습니다. ^0^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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