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3d, #blender3d,
블렌더 Blender에서 Array Modifier 기본, 그리고 응용입니다.
철길 같은, 직사각형 콘크리트와 철파이프가 길게 정렬해 있는 모습이
Array의 대표적 그림입니다. ^^
Cube를 생성하고 아래와 같이 긴 직사각형으로 만듭니다.
그리고, Rotate, Scale 초기화 합니다.
Modifier에서 Array 적용하고, Fit type 기본값 Fixed Count입니다
그리고 Count 입력한 만큼 생성 됩니다.
Relative Offset. 기본 메쉬의 1배 입니다.
기본 메쉬에 1배(100%) 입니다. 딱 붙어 있습니다.
Constant(상수) Offset, 입력된 숫자만큼 떨어집니다.
1미터 입니다.
Fit type을 Fit Length(길이)로 바꿔봅니다.
Length 를 입력합니다.
입력한 수치만큼 instant 생성합니다.
이번엔 Curve로 바꿔줍니다.
Bezier생성해서 배치 해주고요,
Curve로 지정해주면,
Curve의 길이 만큼 생성됩니다.
이것은 Curve의 길이 만큼입니다.
Curve의 길이 만큼 입니다.
이 Curve에 착 붙어서 Mesh를 생성하고 싶으면,
Modifier에서 Curve Modifier를 추가 해야 합니다.
그리고 Object 에서 Curve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Curve 모양으로...
Curve의 위치를 Origin으로 옮기면,
착 달라붙습니다.
Array는 기본적으로 급격한 커브 지역에 자연스럽게 Deform이 일어납니다.
파이프, 뱀 같은 연결된 오브젝트를 기본적으로 가정하고 있는듯 하네요.
자 이렇게 Deform이 일어나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철길의 콘크리트 인데..
이제 Array 응용편입니다.
아래와 같이 Plane을 생성합니다.
직사각형 Cube이 Plane의 Child가 되도록 합니다. Ctrl + P
(Plane이 Parent, Cube가 Child. )
Plane을 잡고, Array를 합니다.
Fit Curve를 하고,
Curve에,
Curve Modifier를 적용합니다.
자...이렇게 되면...Plane혼자...Modifier가 다 적용되어 있습니다.
저...Cube를 어쩌여?
Plane을 선택하고, Object Properties 탭으로 이동,
Instancing 에서 Faces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숨겨져 있던 Child가 보입니다.
여기서 Display Instancer를 끕니다.
(렌더링 할때는 Render Instancer도 다 꺼줍니다.)
자 이렇게 왜곡 없는 Array가 만들어 졌습니다. ^0^ 이상입니다.
#블렌더3d, #blender3d, #블렌더기초, #블렌더강좌, #3d프로그램, #3d모델링,
#blender2.9, #블렌더3D모델링
'3D > Blender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렌더3D 2.92a Asset Browser (0) | 2020.11.25 |
---|---|
[Blender3D] Tank track simple setting (0) | 2020.11.24 |
절단브러쉬? 오늘도 블렌더3D 개발팀은 열일중. ㅋ (0) | 2020.11.20 |
[Blender3D] Array Modifier - 회전 (0) | 2020.11.19 |
[Blender3D] Driver setting 2 (0) | 2020.1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