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에 강력한 도구 Proportional Editing 입니다.
데포머를 이용하는 듯한 놀라운 도구 인데요. 사용하기도 간편합니다.
3D Veiwport 의 상단의 메뉴 아이콘 중에 '원' 모양의 아이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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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과 같이, '이어져 있지 않는' 2개의 메쉬 덩어리를 가진 하나의 오브젝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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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트 모드에서 버텍스 하나를 선택하고, G키로 움직여 봅니다. 당연히 하나만 움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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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Proportional Editing을 활성화(단축키 O) 시키고, G키로 움직여 봅니다.
그러면, 선태한 버텍스를 중심으로 회색원이 나타나고, 그 원의 영역안에 요소(element)들이 영향을 받아서 움직입니다. 움직이는 영향력은 선택한 버텍스에 가까울수록 많이 영향 받고, 바깥쪽, 회색 원에 가까울 수록 영향력이 줄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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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향력을 표시하는 회색원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회색원이 보이는 상태에서 마우스 휠을 위로 돌리거나 (wheel up) 또는 키보드 Page down 키를 클릭하면 회색원의 크기가 줄어들고, 영향력도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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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로, 휠을 아래로 돌리거나( Wheel down), Page up 키를 클릭하면, 회색원의 크기가 커집니다. 영향력이 넓어지는 결과를 얻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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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ge 로 연결된 메쉬에만 영향력 주기 (Connected Only 옵션 활성화)
현재 보이는 오브젝트 하나의 내부, 2개의 메쉬요소들은 edge로 이어져 있지 않습니다.
Proportional Editing(단축키 O) 의 기본 모드는 가까이 있는 모든 요소에 영향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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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연결된 메쉬에만 영향력을 주고 싶을 때에는 Proportional Editing을 실행할 때, Alt + O 로 실행하면, 아이콘의 모양이 바뀌고, 연결되지 않은 요소들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옵션 Connected Only가 on 상태입니다. 활성화 되면 아이콘도 중앙이 빈 원 모양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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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ed from View 에서 조절하기
Proportional Editing 안의 옵션에 Projection from View 가 있습니다.
(선택하면 아이콘도 그림과 같이 바뀝니다.)
프로젝트 빔으로 쏘듯이 프로젝트 방향의 모든 요소들이 영향을 받습니다. 확인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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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portional Editing 의 기본 모드는 회색 원 의 크기가 구형(Sphere) 모양의 영향영역(노란색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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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ion from View 가 on 되면, 회색원기둥과 같이 멀리 있는 뒷 부분의 영역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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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티스 데포머로 작업하는 듯하며, 바로바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짱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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