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의 Snap 메뉴은 아주 유용한 Align Obects 명령입니다.
메뉴의 위치는 Object Mode 에서 Object / Snap안에 있는 메뉴들 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mEy0T/btsJryltKFl/c1kt0miKwqZ1xi60qoXB10/img.jpg)
단축키를 이용하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지요. 단축키 Shift + S입니다.
Snap 메뉴를 보면 크게 네 그룹으로 나눌수 있는데,
첫번째는 to Cursor, 즉 도착 위치가 3D 커서로,
두번째는 to Grid, 근처에있는 그리드에 정렬해라.
세번째는 Cursor to, 즉 옮기는 대상이 3D 커서,
그리고 마지막 네번째는 to Active 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UhPNI/btsJrrGKs8I/6WMXUKY0BQ4gXEbD2mpkCk/img.jpg)
to Cursor :
현재, 3D 커서의 위치를 임의의 위치로 옮겼습니다. 옮기는 방법은 Shift + RMB
![](https://blog.kakaocdn.net/dn/cC6Owf/btsJqRluJ3d/bcZuG27sszY9E8OWktYuAk/img.jpg)
그리고 오브젝트 (꼭) 한 개 이상을 선택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dq2oxw/btsJqpwf9fU/53bYuakbLETRNbxZngT5vk/img.jpg)
Selection to Cursor (Keep Offset)을 실행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dRxyr/btsJsLRv1xx/QAIO8aOX78TRyp13bLHqZ1/img.jpg)
그러면 선택한 오브젝트들이 오브젝트들 간의 거리를 위지하고, 그 중심점이 3D Cursor 로 위치합니다.
(오브젝트 하나만 선택하면, 그냥 3D 커서로 날아갑니다. Selection to Cursor 와 결과는 같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EzqDM/btsJrZCQhqq/y2YJkZaIGUTvKmpgrhoJGk/img.jpg)
역시 두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Selection to Cursor 를 실행하면,
![](https://blog.kakaocdn.net/dn/AN6Ps/btsJrr7PuuV/QvwR5ygeiKqGfZV8wxwk70/img.jpg)
그냥, 3D Cursour위치로 달라 붙습니다. 확실히 Keep Offset 하고 다르죠? Keep 해라!!
![](https://blog.kakaocdn.net/dn/bqrQL6/btsJqGYPuRc/XDbb9E5eMQ7tR5ajTGpoUK/img.jpg)
to Grid:
Selection to Grid 입니다. 이것은 '선택한 오브젝트(들)를 근처의 그리드로 정렬해라' 입니다.
선택한 오브젝트들의 Location값이 대략, 소수점입니다. Selection to Grid를 실행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5VtLn/btsJrCusyc7/C04DvdIuCoEMetLFdcsep0/img.jpg)
정확히 정수 값으로 정렬되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rw6or/btsJsmdnqE5/jVMby6doYKiNEO4S5kFdxk/img.jpg)
이번에는 3D Cursor를 Grid로 정렬합니다. 커서의 Loction 값이 소수점입니다. (View 탭에서 3D Cursor의 위치를 볼수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FmFQU/btsJr0oeiIc/NJ9jmZpqp37AH3pA2eFhHk/img.jpg)
Cursor to Grid를 실행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BS0tt/btsJrzEEDa4/ib1vzQDTsYb9vwvGg1AHF0/img.jpg)
그러면 3D Cursor의 값은 정수가 되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xWIPH/btsJr2MZVj9/bOw1KRJXy1pvZ5ImH0BFgk/img.jpg)
Cursor to:
이번에는 3D Cursor를 옮겨보겠습니다. 월드 오리진, 0.0.0 위치 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evVcF/btsJsfSX148/leRMj4ko0g765GSwKuqoik/img.jpg)
3D Cursor가 World Origin으로 정렬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vVwg2/btsJr6aMRYc/JNkJj5eVU9S1Kkn3zlJxQ0/img.jpg)
이번에는 Cursor to Selected 입니다. 오브젝트를 하나 선택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msGH1/btsJqlAHnIB/7ZfqfdEKFRpi0bYY4VKdC1/img.jpg)
Cursor to Selected 를 실행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o1jfL/btsJqe9qyip/2wpZnwvkrUKw0ES9KnkIsk/img.jpg)
3D Cursor가 선택한 오브젝트 로 정렬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JylX3/btsJqUbuhwG/MOwHYym1FXXRVBvJs1K641/img.jpg)
to Active:
여러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Selection to Active, 선택한 모든 오브젝트들은 Active오브젝트, 가장 마지막에 선택한 오브젝트로 정렬된다는 뜻입니다. Active Object는 밝은 외곽선이죠?
![](https://blog.kakaocdn.net/dn/oF6Dj/btsJsMCTxSP/daeAK6C6NqluIq072s3g8k/img.jpg)
Active Object로 날아갑니다.
![](https://blog.kakaocdn.net/dn/lfslx/btsJrls3rVf/15NahbJuyR3g3YDC2XaUIK/img.jpg)
Cursor to Active 입니다.
여러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확실히 특징이 잘 나타납니다. 그림과 같이 2개의 오브젝트가 선택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실행하면,
![](https://blog.kakaocdn.net/dn/bmovt1/btsJqFyODoa/fLu3cSTJKJBu2idz3TJiKK/img.jpg)
Active Object로 3D Cursor가 정렬되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3GEzy/btsJq9e73Bi/fGFRt4kkapba3knFd5IsEk/img.jpg)
Snap Align Objects는 모델링 작업에서 아주 많이 사용되고, 애니메이션에서 액션 위치 라던지 등등에서 많이 활용되므로, 반드시 알아두면 피가되고 살이 될것입니당 ^^
![](https://blog.kakaocdn.net/dn/bBJnBI/btsJr0oeiHY/Fo8enwd0LCFUWikQDyjIOK/img.png)
🏆 국비지원! 수강료 무료!💸💸💸
👉 Blender로 나도 제페토크리에이터!수강신청 https://litt.ly/solongos
☕제페토 카페 https://cafe.naver.com/zepeto3d
![](https://blog.kakaocdn.net/dn/bQ5qok/btsJsMpmjFs/rY4xNrhNOKcVQ3kng9ni81/img.png)
'3D > Blender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nder: Data Transfer (0) | 2024.09.26 |
---|---|
Unity:[Particle] Emission (0) | 2024.09.24 |
Blender4.x: Align Objects[2] (3) | 2024.09.05 |
Blender4.x: Align Objects [1] (3) | 2024.09.04 |
Blender4.x: Bisect 로 간단히 암석 만들기 (1) | 2024.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