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4.1이하 Eevee 엔진에 있던 Bloom 효과가 Blender 4.2 에서는 사라졌습니다.
아래와 같이 메쉬들을 배치하고, 하얀 Sphere에는 Emission 을 활성화 시켰습니다.
Light는 모두 배제했습니다.
4.1 버전에서는 간단히 Eevee 엔진에서 Bloom을 활성화 시키면, Emission이 적용된 메쉬는 빛나는 듯한 효과를 간단히 만들어 냅니다.
4.2에서는 Eevee엔진에 Raytracing이 들어가면서 Bloom 이 사라진듯 합니다.
Raytracing을 활성화 시키면 Emission이 설정된 메쉬는 마치 Light같은 역할을 합니다.
옆에 있는 Suzane에 밝게 빛나는 면이 생깁니다. 그러나 Bloom 효과는 없습니다. 이것은 Composite에서 처리합니다.
Composite에서 Use Node를 활성화 시키면 Render Layers 와 Composite 노드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Glare node를 생성시켜서 두 노드 사이에 넣습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연결이 됩니다.
(Viewer는 보고싶은 node를 선택하고 Ctrl + Shift + LMB로 클릭하면 Viewr가 연결되어 생성됩니다.)
그리고, Viewport Shading을 Rendered로 전환하고, Compositor를 Always로 전환합니다.
그러면, Streaks한 효과가 나타납니다. (십자가 모양으로 빛 남)
Glare노드의 Glare Type을 Bloom으로 바꿔줍니다.
그러면 짜잔, Bloom 효과가 나타납니다. 그러나 Light 역할을 못하고 있네요.
Raytracing을 활성화 시키면, Bloom 효과에 Light 역할까지 합니다.
Emission Strength 가 낮으면, (현재 0.6) Bloom 효과가 낮아집니다. Light 강도도 내려갑니다.
Emission Strengh 3 상태면, Bloom 의 Glare가 커지고, 강도도 커지고, Light의 강도도 커집니다.
Bloom 의 Glare의 크기를 Glare Size를 내려주면 줄어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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