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정만들기 (Facial Expression) 입니다.
Max, Maya 등에서 BlendShape 이라 불리지만,
Blender3d 에서는 Shape key라고 부릅니다.
Head 모델을 여러개 Copy를 하고, Sculpting mode에서 Brush로 '감은 눈'과 '미소 입'을 만들었습니다.
표정을 만든 model들을 먼저 선택하고, 원본 model 을 마지막으로 선택하고,
Object Data Properties 에서 Shape Keys / Join as Shapes 를 적용합니다.
Shape keys 에서 아래와 같이 생성됩니다.
모델이름이 그대로 적용되므로 알아볼 수 있도록 이름을 바꾸고요,
아래의 Value의 값을 1로 올려봅니다.
아래와 같이 확인할수 있습니다.
Mouth도 값을 올려 봅니다.
이렇게 Shape keys의 value를 조절합니다.
오른쪽에 체크를 끄면 비활성화 된 상태를 보여줍니다.
여기까지는 기본 Shape keys. ^^
눈을 좌,우를 따로 감고 뜨고 하고 싶다....라는 소망.
Tap를 클릭, Edie mode로 전환 합니다.
X-ray 를 켭니다.
좀전 Shape keys가 있던 Object data properties 에
Vertex Groups을 확인합니다.
오른쪽의 +키를 클릭합니다.
얼굴의 반을 선택합니다.
새로 만든 Vertex Groups을 선택하고,아래 버튼 Assign을 합니다.
즉, 지금 선택한 부분이 지금 선택한 Group에 지정되는 것입니다.
자 이번엔 반대로 선택, Ctrl + I
Group을 또 생성하고, Assign 합니다.
자 이름을 자신이 알아볼수 있도록 바꿉니다.
자 이제 Shape Keys로 돌아 옵니다.
지금 Eye 눈감기 적용한 상태죠. 아래의 옵션을 봄년
Vertex Group이 보입니다.
금방 만들었던 Vertex Group들이 보입니다.
하나를 선택합니다.
해당 되는 부분만 적용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 이렇게 Mix 된것을 정착 시킵니다.
Eye를 선택하고, New Shape From Mix 를 적용합니다.
새로운 Shape keys가 만들어 졌습니다.
독립적인 Shape keys입니다.
역시 똑같은 방식으로
반대쪽 눈감기도 만듭니다.
자 그런데...입을 같은 방법으로 하니깐... 입이 갈라지네요...
왜 그런가 하면...
작업을 Object mode 에서 Weight Paint 로 바꿉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Weight값을 눈으로 볼수 있습니다.
입의 중앙이 선을 긋듯이 경계가 생겼네요.
Weight Paint 의 Tools에서 Blur를 클릭합니다.
칼같이 나눠진 입의 중앙부분을 슥슥 문질러 줍니다.
부드럽게, 부드럽게...슥슥
이번에 Draw brush를 선택하고
Draw Brush를 선택하면 Weight값을 조절할수 있는 UI가 나타납니다.
Weight value를 조절해서 입의 Vertex Weight를 조절합니다.
입 중간의 경계를 부드럽게 합니다.
한쪽 입꼬리만 올라간 표정이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3D > Blender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nder 3d : 댕기머리 꼬기 (0) | 2020.10.20 |
---|---|
[Blender3d] rigging을 이용한 Facial Expression (0) | 2020.10.19 |
Blender3D: EyeBrows 눈썹만들기 (0) | 2020.10.17 |
[Blender 3d] Vertex Painting & Bake (0) | 2020.10.16 |
Blender3d: UV 작업 (0) | 2020.1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