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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Blender3D

[Blender 3d] Vertex Painting & Bake

by 다 퍼주는 솔롱고스 2020. 10. 16.

#블렌더3d #blender3d 

Vertex Painting 작업을 위해서는 Vertex가 충분히 있어야 합니다.

Vertex 부족할 경우 Brush질이 거칠게 나옵니다.

Modify / Multires 적용하여 Vertex를 늘여 줍니다.


Texture Paint 작업 환경으로 이동합니다.

Object data Properties, Vertex Color메뉴에서

Vertex Paint Layer들을 생성합니다.

Skin 과 Tones, SSS, Specular등을 만듭니다.

(필요한 map성격들을 만듭니다. - 여기서 이름이 중요합니다. )

Object Mode에서 Vertex Paint모드를 바꿉니다.

Vertex Paint 모드를 바꾸면 Tool 메뉴도 채색할 수 있는 환경으로 바뀝니다.

오른쪽의 메뉴에도 Brush 관련 옵션들이 등장합니다.


Color Picker에서 Color를 선택하고,

Shift + K를 하면 Object 전체에 채색이 됩니다.

작업창 상단에 Paint / Set Vertex Colors 의 단축키 입니다.

Brush의 강도와 크기를 조절할 수 있고,

하단에 내려가면 Symmetry, 즉 대칭적 Brush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Brush의 크기와 강도를 적당히 조정하며, 채색을 합니다.

오브젝트에 페인팅된 색을 뽑고 싶을때는 S key (스포이드 color picker)

Tools 에서 Blur로 거칠게 된 경계부분을 문질러 줍니다.

Skin map 용 Vertex Paint입니다.

이제 Vertex Paint에서 Object mode로 바꾸고,

Object mode로 바꾸면 Vertex Paint 가 안보이게 됩니다.

object mode에서도 보이게 해야 겠죠.

Shading edit 환경에서 Attribute를 하나 추가합니다.

추가한 Attribute에 Vertex Color 로 추가한 Skin을 Name에 입력합니다.

그리고 그 Color의 아웃풋을 Base Color에 연결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Vertex Paint에서 작업한 Skin map이 보입니다.

이런 작업방식으로 Vertex Paint 작업하여 Object mode에서 보이게 합니다.

역시 Attribute를 만들고 Tones 입력하고 Base Color에연결합니다.

역시 이렇게 보입니다.

Skin과 Tones를 두개를 Mix 로 섞어 보면,

아래와 같이 보입니다.

볼과 코 부분의 붉은 기운이 좀더 강해지고, 이마와 얼굴 외곽 그리고 턱 아래 등등은

약간 노란 기운이 돌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SSS는

전체적으로 붉은 기운을 감돌게 만드는 영역을 지정하는 map이므로,

Paint / Dirty Vertex Colors 명령을 주면

아래와 같이 약간 골이 파진 부분이 어둡게 보여집니다.

코 끝부분이나 입술, 귀 외곽 등이 밝게 나타났습니다.

(이것도 역시 Attribute를 만들어서 연결 확인 해봅니다.)

그다음, Specular 즉 반짝반짝 빛나는 부분을 어디로 할것인지

지정하는 map입니다.

이번엔 Shift +K로 오브젝트 전체를 어둡게 합니다.

Brush로 밝게 반짝일 부분을 칠해 줍니다.

(화장을 참고로 해봅니다.)

자 이것도 역시 Attribute를 만들어서 Base Color로 연결해 봅니다.

그럼 왼쪽과 같이 결과가 나옵니다. 거기에다 Specular 에 연결하면,

오른쪽과 같이 Specular가 적용된 부분과 제외된 부분이 확연히 차이납니다.

 

Specular 값은 높으면 높을 수록 점점 강도가 높아지지만, 반대로 Roughness는 값이 낮아야 반짝임의 강도가 쎄집니다. 그래서 중간에 Invert를 추가.

Specular map을 안쓴 경우.

전체적으로 골고루 Specular가 분포되어 있습니다.

Specular map을 적용한 경우.

입술 이외에는 Specular 현저히 줄었습니다.


자 이렇게 만들고 Bake를 합니다.

Image Texture노드를 만들고

Bake에서 받을 종이같은 Image 파일을 새로 만듭니다.

Bake는 Render Engine Cycles에 있습니다.

Bake 메뉴, Bake type은 Diffuse를 합니다.

Bake버튼을 누르면,

Base Color로 들어가 Data가 Bake되어 Image파일로 만들어 집니다.

Bake된 이미지 입니다. 이대로 Save합니다.

역시 SSS도 Bake.

Specular도 역시 Bake합니다.

그리고, Bake한 이미지들을 Image Texture Node로 불러와 연결합니다.


눈을 강조하는 아이라인과, 입술에 색을 넣어서 수정하였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연결,

Vertex Paint & Bake,

여기 까지 입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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