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Blender3D

Blender: Coordinate - Normal

by 다 퍼주는 솔롱고스 2024. 11. 13.

Texture Coordinate 의 Normal 을 살펴 봅니다. Output으로 연결하면,

 

Cube에 적용하면 이렇게 보입니다.

 

Normal은 좌표가 아닙니다. Normal은 표면(face)의 방향을 말합니다. 이렇게 됩니다.

 

그래서 반대쪽은 블랙으로 보입니다. 모두 음수 이기 때문입니다.


Cube상태에서는 X,Y,Z이 확실하기 때문에 face에 컬러가 명확히 구분되어서 보이지만,

문제는 아래와 같이 Sphere일때는 복잡해 집니다.

 

Normal을 Sphere에서 보개 되면, 이렇게 됩니다. Normal이 부드러운 상태입니다.

(Smooth Shade가 아닌 Flat Shade로 하게 되면, 각 면의 경계가 확실히 보이게 됩니다.)

 

주의해야 할것은 Normal 은 좌표가 아닙니다. Normal 이 반드시 표면 Face이 바라보는 방향일 필요는 없습니다. 이것은 중요한 점입니다.

(만약에 Normal을 2D로 변경 할 수 있다면 표면에 세부 사항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Normal map의 아이디어 입니다. )

 

Normal 이미지를 불러 와서, Texture Image기본 값으로서 연결하면,

 

이렇게 됩니다. 보라색이 강합니다. 이것은 기본 세팅 sRGB 입니다. Normal로 사용하면 이상해 집니다.

 

Normal 소스를 사용할 경우에, Color Space를 Non-Color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것이 Normal 상태입니다.

 

Normal Map노드를 연결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Normal소스가 작동합니다.

 

Strength를 0으로 내리면,

 

아무 요철이 없습니다.

 

Strength 를 1로 올리고, Principled BSDF 의 Normal로 연결합니다.

 

Normal 소스가 표현 됩니다.

 

🏆 국비지원! 수강료 무료!💸💸💸

👉 Blender로 나도 제페토크리에이터!수강신청 https://litt.ly/solongos

☕제페토 카페 https://cafe.naver.com/zepeto3d

 

#블렌더 #블렌더툴 #blender #blender3d #블렌더강의 #zepeto #제페토 #국비지원 #부업 #부수익 #3d강의

'3D > Blender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nder: Built-in Textures- Noise[2]  (28) 2024.11.15
Blender: Built-in Textures - Noise[1]  (21) 2024.11.14
Blender: Texture Coordinate - Object  (13) 2024.11.12
Blender: Texture Coodinate  (13) 2024.11.11
Blender: Normal Image, Color Space.  (11) 2024.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