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tance [1]에 이어지는 글입니다.
Instance on Points 노드에서 Mesh의 Point (Vertex)의 위치에 Torus 의 Instance가 배치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TUYI9/btsK478aeh5/Ze1o7leEB045T3kjAPX0Ik/img.jpg)
Rotate Instances 노드를 연결하면, 회전 축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Lxe2N/btsK4zYnOW7/Qrgu125qVQVvHDiAq4jpgK/img.jpg)
Rotate Instances 에서 Pivot Point 를 옮길수 있고, 옮겨진 위치에서 회전값을 줄 수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UxBiA/btsK6B70GFm/K4jVXHyNanukHmDPp3gpMk/img.jpg)
아래는 Pivot Point가 Local Space, 각각의 Instance 가 Pivot Point 1 씩 이동한 상태에서 회전이 되고,
![](https://blog.kakaocdn.net/dn/ch42sF/btsK5uILylP/EJQMmK09TG5PV0VKK94VEK/img.jpg)
Local Space를 Off하면, Pivot이 위치 이동하고, 전체가 회전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lxHPW/btsK6lqQaSG/5ahkjrHhhRdj6SStBQ0AiK/img.jpg)
Distribute Point on Faces는 Mesh의 표면에 Point 를 분배 합니다.
Distribute Point on Faces 를 Viewer로 보면,
![](https://blog.kakaocdn.net/dn/cv10cX/btsK5O1jSwD/AyfD93M0S5TLzKjAqgzrK1/img.jpg)
화면과 같이 Point들이 분산 배치된다고 보여줍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bUOVz/btsK5aKAeho/E1s6kR0lXkMkjI8PkBT2qK/img.jpg)
Distribute Point on Faces 를 Instance on Points에 연결하면,
![](https://blog.kakaocdn.net/dn/bEpDz0/btsK4V7XLo5/PXSh5gkCiTkAZ4BAK1bShK/img.jpg)
Torust가 Mesh의 표면에 분산 배치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zPAVx/btsK42yZzEh/D5qHE6f5Dr1HFC6wUkOEhk/img.jpg)
밀도 Density 와 Seed 그리고, Scale을 조절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d3vWpm/btsK4XY594q/fgMO6INmmTm0rk3TXaGSwk/img.jpg)
Density가 3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nZMgH/btsK6xxNz1Z/DbgYD8JDd2BSypc8hMR2L0/img.jpg)
Density 10 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K5gQw/btsK6qFsrSO/MPmMi5F0BiAY4njSoxEXnk/img.jpg)
Random에서 Poisson Disk로 전환합니다. 그리고 Distance Min을 키워줍니다.
![](https://blog.kakaocdn.net/dn/DVgle/btsK6g37HIW/xy0yhgkQUrUqH2kmOYO0Ak/img.jpg)
Poisson 은 물고기 라는 불어 인데, 랜덤이지만, 물고기 처럼 어느정도 간격으로 배치 시킬수 있게 합니다.
Distance Min 이 0 상태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8kVgu/btsK6SuTYCy/peqOXIMQUYJel1KAXXznd0/img.jpg)
Distance Min 가 0.3 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le5iJ/btsK7eYNayE/KvkkZLvzVN9LUVaD0VghW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OVO3x/btsK68jYi3y/cp1gH8NB9kQ93CRPrjPZA0/img.jpg)
에디트 모드로 보면, Mesh의 표면에 이렇게 분산 배치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5mMvG/btsK649IvG4/4kytfDSVKiOMS4AqqoMI10/img.jpg)
on Face는 표면에만 배치가 됩니다. 만약, 속안에 배치하고 싶다면, Volume을 사용합니다.
우선, Mesh to Volume 노드로 안에 채우기 특성인 Volume을 사용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5GXYY/btsK4xzwWic/7KWApDKLEtzIgrjMKhnAtK/img.jpg)
Volume을 Viewer로 확인하면, 이렇게 보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wEWN8/btsK4W6RfaE/1wLLygReklqMVIltomAwk0/img.jpg)
Mesh to Volume로 메쉬를 Volume으로 전환하고, Distribute Points in Volume로 Volume에 분산 배치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6GZ6B/btsK6aiM3vj/bmnvBsdW4s7s27ya7d6ft0/img.jpg)
내부에 Instance 오브젝트 가 분배 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4VF5f/btsK4JzWgN0/zGb7slApEayUGilbWTW0UK/img.jpg)
밀도Density를 100까지 올리면,
![](https://blog.kakaocdn.net/dn/bBSt8g/btsK6pmsJPB/nJrrYooxDKXM9Z9WozLsrK/img.jpg)
그림과 같이 꽉 채웁니다.
![](https://blog.kakaocdn.net/dn/s0ZxP/btsK6pNgkr3/iSm1M5tlcHrS06ULQyc5Y0/img.jpg)
Distribute Points in Volume에 타입을 Grid로 바꾸면,
![](https://blog.kakaocdn.net/dn/HphKV/btsK4WMyd35/xNs4dY0npftGtrecXzYxdK/img.jpg)
그리드 처럼, 좌우로 정렬이 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dHM4gN/btsK5GvsspR/teVDcHQj7iFJidbeybydbK/img.jpg)
Threshold 를 30으로 주면, Face, 표면에서 일정 간격(1개정도)을 띄게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HWTtS/btsK5cBAwz4/b35tkKmeK5tL7Z9JUw1UbK/img.jpg)
Mesh to Volume 의 Resolution 을 Size로 선택하면,
![](https://blog.kakaocdn.net/dn/nFFxz/btsK4KlmGhN/7QSsxjMLIwWS4CjB0kGD90/img.jpg)
Mesh안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ylJpE/btsK685lhxS/yya7Mi5KyZPGVPDvBh9GT0/img.jpg)
이렇게 Instance 오브젝트를 사용하는 또 다른 방법은,
Points 노드를 생성하고, 앞에 랜덤 값을 받으면,
![](https://blog.kakaocdn.net/dn/cgznr5/btsK4JNuWIB/o8vodK19eQPJMM1ZKWK171/img.jpg)
이렇게 최소 값과 최대값 사이에 1차 함수 같이 배치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nSL9F/btsK6Bz7Wkj/koKQENYdrevvovL3k9FOKk/img.jpg)
Random Value 를 Vector로 전환하고, 최대 값과 최대값을 부여하고, 그리고Points의 카운트 값을 256 으로 올리면,
![](https://blog.kakaocdn.net/dn/Tc2NX/btsK5aRnSEl/OaQIJS940nCOuMIbSmMxGK/img.jpg)
이렇게 직육면체 안에 Torus안에 분산배치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14QEs/btsK5MJcvUY/ilTCI3OY85zGE13tIzH7Ok/img.jpg)
🏆 국비지원! 수강료 무료!💸💸💸
👉 Blender로 나도 제페토크리에이터!수강신청 https://litt.ly/solongos
☕제페토 카페 https://cafe.naver.com/zepeto3d
#블렌더 #블렌더툴 #blender #blender3d #블렌더강의 #zepeto #제페토 #국비지원 #부업 #부수익 #3d강의
'3D > Blender3D' 카테고리의 다른 글
Blender: Instance [4] (2) | 2024.12.11 |
---|---|
Blender: Instance[3] (2) | 2024.12.10 |
Blender: Instance [1] (1) | 2024.12.06 |
Blender: Geo Nodes - Connections[3] (3) | 2024.12.05 |
Blender: Geo Nodes - Connections[2] (1) | 2024.1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