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de Wrangler 2번째
Shade Editor , Geometry Node Editor Window 에서 Node Wrangler 메뉴를 불러오는 단축키: Shift-W
Preview a Node
선택한 노드를 간단히 프리뷰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두개의 장소에서 사용하는 단축키가 다릅니다.
그 두개의 장소는 Shade Editor 와 Geometry Node Editor 입니다.
Shade Editor 에서 선택한 노드의 프리뷰를 보려면, 노드를 선택하고 Ctrl + Shift + LMB
즉각적으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Geometry Node Editor 에서 역시 노드를 선택하고, Ctrl + Shift + LMB를 하면...
Viewer Node가 등장합니다. 보여지기만 합니다. 그러나
Geometry Node 에서는 Output으로 결과가 나와야 합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냐면,
Alt + Shift + LMB를 하면, Group Output 로 연결이 되어 결과물을 볼수 있습니다.
Mix Nodes
두 노드를 선택하고, Ctrl + Shift + RMB drag 를 하면 두 노드의 output을 받아서 Mix 를 하는 노드를 생성합니다.
Mix 노드 왼쪽을 자세히 보면, 화살꺽쇠를 클릭하면 Node를 접었다, 열었다 할 수 있습니다.
Add a Math Node
두 노드를 선택하고 Ctrl + Shift + = 를 하면 두 노드의 output를 받아서
input으로 사용하는 '수학적인 노드(Math Node)'를 생성합니다.
Switch Links :
단축키 Alt + S, 노드에 들어오는 input 을 스위칭 합니다.
Switch Nodes : (현재 노드 변경으로 정지 상태이라고 합니다)
단축키는 Shift + S, 두 노드에서 output을 받아서 input을 받는 중간 부분의 Node를 선택하고,
연결된 상태에서 그 Node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만, 4.2 에서 작동 안함.
Copy Settings
먼저 세팅된 Node의 값을 다른 노드들에게 (같은 값을) 복사해줍니다.
값을 받을 노드들을 먼저 선택하고, 값을 나눠줄 노드를 마지막에 선택(Active상태) 하고,
Shift+ C (Setting from Active)를 해 줍니다.
Active Node 와 같은 값이 되었습니다.
Reset Setting
선택한 Node에 값을 초기화 시킵니다. 단축키 Backspace / 다중 선택도 같은 결과.
Hide Node
단축키 M (toggle). 선택한 노드의 기능을 정지 시킵니다.
Align Nodes
선택한 노드들을 정렬하는 메뉴: Shift + =
노드를 선택을 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Editor 안의 모든 Node 를 정렬 합니다.
기본 메뉴 복습
- 노드 생성 : Shift + A
- 노드 삭제 (Delect a Node) : X, ( 연결을 유지하고 Dissolve시킴 Ctrl + X )
- 빠른 연결 (Quick Connect) : Alt + RMB drag
- 연결 끊기 (Cut) : Ctrl + RMB drag
- 복제(Duplicate)
Shift + D : 연결이 끊어진 상태 복제
Ctrl + Shift + D : 연결이 유지된 상태로 복제
응용 메뉴 복습
- 프레임 추가 ( Add a Frame ) : Ctrl + J
- 그룹 노드 ( Group Nodes ) : Ctrl + G
- Texture Mapping (코디네이터 자동 생성) : Ctrl + T
- Setup PBR Materials 이미지 소스들을 한번에 기능에 맞게 자동으로 연결. 코디네이터도 자동 생성 : Ctrl + Shift + T
- 리루트 추가 (Add a Reroute) : Shift + RMB
- 사용하지 않는 노드들 삭제 (Delete Unused Node) : Alt +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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